(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택배노조가 전면파업에 돌입한 9일 오후 서울 송파구 복합물류센터에서 택배노조 조합원들이 '사회적합의거부 재벌택배사·우정사업본부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노조는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 기구가 합의안 도출에 실패하면서 이날부터 쟁의권 있는 전국 모든 조합원이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2021.6.9/뉴스1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택배 노조는 이날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을 시작했다. 전날 열린 과로사 대책을 위한 노사정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에서 택배사 및 택배 대리점 업체들과의 입장차로 합의가 결렬되면서다.
대형 택배업체들의 경우 지난 10월 자체적으로 발표한 과로사 방지대책에 따라 분류작업 전담 인력을 확충한 상태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은 4100명, ㈜한진(한진택배)과 롯데글로벌로지스(롯데택배)는 각각 1000명 수준으로 인력을 늘렸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다른 택배사들의 경우 인력 충원이 상대적으로 어렵다. 한 택배업계 관계자는 "소규모일수록 자동화 설비 구축 미비로 택배기사당 분류인력을 더 많이 투입해야 하지만 여건상 쉽지 않다"며 "개별 택배사의 상황을 전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택배 노조 조합원수는 총 6500여명으로 추산된다. 국내 전체 택배종사자 5만4000여명의 약 11% 수준이다. 전체 종사자의 대변 역할이 아닌 일부의 이익을 위해 노조가 움직인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이유다. 다른 택배업체 관계자는 "업무량 축소라는 근본취지가 아닌 급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전체 종사자의 입장으로 볼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소수 노조가 업계나 특정기업을 흔드는 것은 택배업 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제주항공과의 M&A(인수합병) 결렬로 힘겹게 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이스타항공 또한 소수 노조 리스크의 피해자로 꼽힌다. 전체 직원이 가입하지 않은 조종사노조는 인수 합의 과정에서 100% 고용안정을 요구하는 일방행보로 사실상 인수 계약을 무산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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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항공은 올해 스토킹 호스 방식 공개입찰을 통해 늦어도 이달말 새 주인을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우선 협상자를 비롯해 하림, 쌍방울 등이 예비입찰에 참여한 상태다. 인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가운데 조종사노조의 행보가 또다른 리스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남아 있는 직원이나 복직을 바라는 전 직원 사이에서는 이스타항공이 회생해 성공할 경우 노조원의 복직을 막겠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