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밸리-①연세대학교]손홍규 창업지원단 단장 "출신 학교 넘어 대학 '창업 동문' 만든다"
연세대 창업지원단은 학교 내 마련된 창업전담기구다. 대학가 창업이 낯설었던 1998년 창업보육센터로 시작해 2011년 창업선도대학을 거쳐 현재까지 예비 창업가들에게 필요한 전반적인 창업 실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창업동아리를 육성하는 '기업가센터', 석·박사 연구원 대상인 '실험실창업 지원센터', 창업교육과 멘토링을 담당하는 '창업기업지원센터', 단계별 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창업센터' 등으로 전담조직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예비창업패키지',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을 맡고 있다.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서만 최근 3년간 108개 창업기업을 지원했다. 코로나19(COVID-19)로 어려웠던 지난해에만 34개 창업기업을 배출했다.
대학·창업자·투자자 잇는 연세대 '창업생태계'
학내에서는 올해부터 창업 관련 '마이크로전공' 제도를 운영한다. 마이크로전공은 정식 학위는 아니지만, 성적증명서에 스타트업 관련 전공을 이수했다는 부분이 추가된다. 대표 과목은 '스타트업 창업 실전', '스타트업 리걸 클리닉', '린스타트업과 고객 발굴', '스타트업 부트캠프' 등이다. 강의는 외부 전문가들이 맡는다. 창업지원단은 이택경 매쉬업엔젤스 대표, 하태훈 위벤처스 대표, 최환진 이그나잇스파크 대표 등 업계 대표 전문가 7명을 겸임교수진으로 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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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단장은 "좋은 기술과 아이디어가 있다면 교내 인프라와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 지원을 늘려갈 것"이라며 "창업 휴학제도나 실습제도 등 창업친화적인 학사제도 운영뿐 아니라 창업캠프, 스타트업 인턴십, 채용박람회, 창업경진대회 등 직간접적인 부분도 지속하고 있다"고 했다. 2016년부터 시작한 스타트업 채용박람회에는 매년 100여개 우수 스타트업들이 참여한다. 올해는 코로나19를 고려해 지난해에 이어 온라인 비대면 매칭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외부 협력망 확대…지원정책 '빈 구멍' 메워
투자 협업은 매년 열리는 '시크릿 IR데이'가 대표적이다. 매년 운영하는 이 투자유치 행사에는 투자사의 부사장, 사장 등 실제 투자 결정권자들이 참여한다. 협력기관은 300파트너스, DSC인베스트먼트, 소풍벤처스, 마그나인베스트먼트,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플래티넘기술투자 등이다.
올해 250억원 벤처펀드 조성…선배 스타트업들 창업지원기금도
선배 창업자들의 기부로 창업지원기금도 만들고 있다. 2019년 '라프텔'과 '로앤컴퍼니', 지난해에는 '111퍼센트'와 '피플바이오' 같은 학내창업기업이 창업지원기금으로 1억원 이상을 기부했다. 누적 기금은 5억원이다. 손 단장은 "선배 창업자들이 후배를 지원하기 위해 내는 기금은 연세대의 선순환 창업생태계를 가장 잘 드러내는 모습"이라며 "앞으로도 지원기금은 모두 창업 프로그램 전용 예산으로 쓰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토목과 졸업생이 만든 정밀지도…자율차 쾌속질주 돕는다
[유니밸리-①연세대학교] 박일석 스트리스 대표 "정밀지도 측청 H/W부터 S/W까지 자체 개발"
박일석 스트리스 대표(사진)는 최근 머니투데이와 만나 "애초 창업을 결심했을 때를 돌아보면 주변에 온통 만류하는 사람뿐이었는데 그 말을 들었으면 끝내 창업을 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 대학원 연구과제 신청 때도 토목 전공인데 왜 레이저 센서나 라이더를 하려고 하냐면 승인을 못 받았는데 창업지원단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개발(R&D)을 시작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스트리스는 복잡한 도심 속 자율주행을 위한 지도를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정밀도로지도와 3차원 도면 자동화, 스마트시티 구축, 미래 인지 예측 기술 등으로 활용 가능한 핵심 데이터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과 스마트시티,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등 지도 정보를 한 곳에 담아서 볼 수 있다.
"정밀지도 자율주행 뒷받침하는 핵심기술"
박 대표는 "정밀지도는 자율주행차의 인지·판단·제어를 뒷받침하는 핵심기술"이라며 "현재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지도 정밀도를 오차범위 3cm 수준까지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스트리스의 강점은 정밀지도 측정 하드웨어 장비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전부 자체 기술로 가능하다는 점이다. 차량에 장착해 자율주행차용 도로 정보를 수집하는 ‘거리뷰 이동형 측량 시스템(sMMS)’를 직접 개발, 제작 비용을 크게 낮췄다. 장비 단가는 약 2억원으로 기존 해외 장비들 대비 4분의 1수준이다.
박 대표는 건설환경공학과(옛 토목공학과) 04학번이다. 석·박사 과정을 밟다가 2017년 창업에 뛰어들었다. 박 대표 등 2명이 공동창업한 스트리스의 현재 임직원 수가 40여명으로 늘어났다. 연세대기술지주와 서울산업진흥원, 인라이트벤처스 등 국내 벤처캐피탈(VC)로부터 누적 17억원 이상을 유치했다.
올해는 정밀지도 구축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 전체의 3차원(D) 지도 구축을 완료하고 모빌리티 관련 기업들과 서비스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전국 고속도로 1만㎞의 정밀지도 정보도 수집할 예정이다. 박 대표는 "이미 서울시 등 전국 주요 도시의 5000㎞ 이상의 구축 정보를 갖추고 통신, 모빌리티 기업들과 서비스 제휴를 진행해왔다"며 "올해는 전국 단위 도시와 고속도로, 주요 도로 정보를 구축해 서비스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