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싸인·성남도시개발공사, "비대면 서명으로 행정 효율"

머니투데이 중기협력팀 이유미 기자 2021.03.24 17:36
글자크기
스마트 컨트랙트 전문업체 글로싸인이 최근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비대면 기반의 시설 이용 신청 서비스를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성남시 출자의 공기업으로 공영주차장, 체육시설, 도서관, 교통정보시스템 등 지역 사회 생활 시설 관리 등을 진행 중이다. 이번에 시설 이용 신청에 전자 서명 서비스를 도입한 것은 시민 편의를 높이고 행정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글로싸인은 기존 종이계약의 번거로움을 벗어나 카카오톡이나 이메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서비스다. 종이 계약과 동일하게 법적 효력을 지니는 데다 블록체인에 이력이 남아 위변조를 원천 봉쇄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특히 한 번에 1000건의 계약서를 보낼 수 있는 대량전송 기능이 도시 행정 효율화 측면에서 효과를 냈다는 게 글로싸인 측 설명이다. 이번에 시설물 이용 신청서를 한 번에 쉽고 빠르게 수집할 수 있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신청 업무를 비대면화할 수 있어 전자정부 솔루션으로서 확장성이 큰 게 특징이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측은 "이번 비대면 신청서 수집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으로 신청서 수집이 어려운 상황에서 고심 끝 선택한 방법"이라며 "편의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았다"라고 했다. 이어 "첨부파일 기능이 있어 신청서 과정에서 제출해야 할 파일 등을 한 번에 수집할 수 있었던 게 편리했다"라고 했다.

글로싸인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업무가 증가하고 정부 전자 문서 확산 움직임과 맞물려 스마트 전자 계약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며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이 글로싸인을 통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