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에서는 역대 최고 수준의 화질과 다양한 기능 탑재로 이목이 집중됐던 'Neo QLED'를 비롯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약된 '마이크로 LED' △소비자 트렌드를 세심하게 담은 라이프스타일 TV 등 신제품 라인업이 베일을 벗었다.
접었던 게임 생각나게 하는 QLED…'치트키급 디테일' 갖췄다
3일 오전 삼성전자 관계자가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에서 2021년 신제품 Neo QLED TV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오문영 기자
삼성전자 관계자는 2021년 Neo QLED에는 높이가 40분의 1로 작아진 '퀀텀 mini LED'를 광원으로 적용했다며 차별화된 화질 구현 배경을 설명했다. 초미세 광원이 정교한 밝기 조절을 가능케한다는 것이다. 또 'Neo 퀀텀 매트릭스' 기술로 빛의 밝기를 기존 10비트에서 12비트(4096단계)로 제어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삼성이 독자 개발해 이번 신제품에 적용한 인공지능(AI) 제어 기술인 'Neo 퀀텀 프로세서'도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다. 알고리즘을 적용하자 회색이나 파란색 계열의 배경 등 의미없는 데이터가 검게 변하면서, 분명한 색상 대비를 만들었다. 저해상도의 영상은 보다 뚜렷해졌다. 색감은 정확해졌고 희미한 부분이나 글자 주변에 있었던 미세한 노이즈들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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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오전 삼성전자 관계자가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에서 2021년 신제품 Neo QLED TV를 이용해 게임을 하고 있다./사진=오문영 기자
화질 뿐만이 아니었다. 삼성전자는 올해 출시하는 Neo QLED TV 전 라인업에 게이밍 기능을 대거 탑재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FreeSync Premium Pro)는 화면 끊김 없는 부드러운 게임 영상을 HDR 화질로 플레이할 수 있게 한다. 와이드 게임 뷰(Wide Game Viwe)를 통한 화면 조절과, 게임바(Game Bar) 기능을 통한 일목요연한 게임 관련 정보 표시도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한 단계 더 진화한 'Neo QLED'를 통해 글로벌 TV 시장 1위 왕좌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15년 연속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 기준 31.9%의 점유율을 달성하면서 다시 한 번 신기록을 세웠다.
"액자인 줄 알고 지나칠 뻔"…취향 맞춤 TV 라인업도 '확대'
3일 오전 삼성 딜라이트에 전시된 32인치형 더 프레임 신제품./사진=오문영 기자
삼성전자는 올해 더 프레임과 더 세리프(The Serif), 더 세로(The Sero), 더 프리미어(The Premiere), 더 테라스(The Terrace) 등 소비자 트렌드를 세심하게 반영한 라이프스타일 TV의 새 라인업을 구축했다. 특히 CES 2021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더 프레임 신제품은 디자인과 사용 편의성이 대폭 개선됐다.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 2021년형 '더 프레임'(The Frame)과 '마이 쉘프'(My Shelf)가 함께 전시돼 있는 모습./사진=오문영 기자
'마이크로 LED'도 이번에 99형과 88형을 새롭게 선보였다. 99형은 지난해 12월 공개된 110형에 이어 상반기 내 전 세계에 출시될 예정이며, 연내 88형도 출시된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 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가 만드는 완전한 의미의 자발광 TV다. 무기물 소재를 쓰기 때문에 열화나 번인(Burn-in)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친환경 리모컨으로 9900만개 건전지 절약…"친환경도 잡았다"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 딜라이트. 잉크를 사용하지 않는 에코패키지와 솔라셀을 적용한 친환경 리모컨이 전시돼 있다./사진=오문영 기자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TV 제품에만 적용해왔던 '에코 패키지'를 올해 전체 라인업으로 확대했다. 생산 예정인 박스 중량으로 계산해보면 에코 패키지로 연간 온실가스 약 1만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한다.
에코 패키지는 각 면에 사용됐던 잉크 등 유해물질 사용을 줄인 포장 박스를 말한다. 배송 이후에는 고객이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 소품으로 쓸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의 에코 패키지는 'CES 2020'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버려지는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해 만드는 '친환경 리모컨'도 도입됐다. 태양광고 실내 조명으로 충전해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리모컨 수명이 7년 정도 임을 감안했을 때 연간 9900만개의 폐건전지가 절약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