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핑턴포스트 재팬 등 외신에 따르면 나이키 재팬은 지난달 27일 유튜브에 광고 영상을 게재했다. 이 영상에는 10대 여학생 3명이 일상 속에서 힘든 일을 겪고 있음에도 운동을 통해서 앞으로 나아간다는 내용이 담겼다.
여기에는 재일한국인으로 그려진 학생이 차별을 당하는 모습도 담겼다. 영상에서는 해당 학생이 한복을 입고 거리를 걷자 행인들은 눈총을 보낸다. 교복을 입고 학교에 앉아 있을 때는 다른 학생들의 시선이 모인다.

그러나 일본 온라인 상에서는 광고가 훌륭하다는 칭찬과 함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유튜브 상에서 해당 광고 영상의 '좋아요' 수는 2만 1000개, '싫어요' 수는 1만 9000개다. 그만큼 반발하는 누리꾼들의 목소리도 크다는 것이다.
한 일본 누리꾼은 "나이키가 중국 정부와 함께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수만 명의 노동력을 착취한다는 의혹이 있었다"며 "자신들의 착취는 괜찮고 일본에서 일어나는 일부 차별 문제는 영상으로 제작해서 전 세계에 알리겠다는 거냐"고 지적했다.
다른 일본 누리꾼은 "나이키는 재일 지원 기업이다. 이젠 구매하지 않겠다"고, 또 다른 누리꾼은 "일본에서 (오히려) 외국인이 일본인을 차별하는 일도 생긴다. 왜 일본인만 나쁜 사람으로 표현하는 건가"라고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