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화상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이홍기 우석대학교 에너지공학과 교수(가운데), 닉 하트 영국 ITM-Power 프로젝트 매니저, 스티브 매티슨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 프로젝트 리더,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 이원용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왼쪽),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책임연구원(오른쪽)/사진= 김휘선 기자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 주관으로 열리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사흘째인 30일 '재생에너지 연계 그린수소생산, 수소충전 등 글로벌 시장 및 표준화 동향'을 주제로 콘퍼런스가 진행됐다.
프랑스 신에너지기술연구소인 원자력청(CEA) 리텐(Liten)연구소의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이자 국제전기기술위원회 내 연료전지 국제표준화 기술위원회(IEC TC105) 의장인 로랑 안토니는 "유럽 여러 회원국들이 수소 에너지 상용화를 위해 국제표준화 작업을 하고 있다"며 "국제 거래를 위한 원산지 인증작업, 수소 수송 관련 표준작업, 가스 그리드 활용 등을 우선순위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화상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이홍기 우석대학교 에너지공학과 교수(가운데), 닉 하트 영국 ITM-Power 프로젝트 매니저, 스티브 매티슨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 프로젝트 리더,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 이원용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왼쪽),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책임연구원(오른쪽)/사진= 김휘선 기자
매티슨은 85℃로 제시된 수소충전 프로토콜의 최종가스 온도와 관련한 질문에 "안전성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마진을 두는 것도 좋다"며 "다만 마진을 조금씩 허용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폭이 넓어져 그런 부분은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매티슨은 대형모빌리티의 수소충전 속도 향상을 위한 연구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현재 관련 충전 프로토콜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있진 않지만 연구소에서 관련 연구를 하려고 하는 상황"이라며 "연구가 더 진행돼 표준화 프로세스로 곧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2020 그린뉴딜 엑스포' 콘퍼런스에서 화상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이홍기 우석대학교 에너지공학과 교수(가운데), 닉 하트 영국 ITM-Power 프로젝트 매니저, 스티브 매티슨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 프로젝트 리더, 로랑 안토니 프랑스 CEA Liten 수소 및 연료전지 프로그램 매니저, 이원용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왼쪽),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책임연구원(오른쪽)/사진= 김휘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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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 하트는 수소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에너지저장능력, 전환효율을 모두 높여야 한다고 봤다. 그는 “전기를 수소로 전환하기 위해선 계절에 상관없이 저장능력이 담보돼야 한다”며 “필요한 에너지를 가정이나 영업장소에 항상 보급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소를 가지고 전기를 만들 때 효율도 중요하다“며 “에너지니즈에 따라, 에너지 응용에 따라 효율성 요건이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제 표준 향상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닉 하트는 'ISO22734(수중 전기분해 처리를 이용한 수소발전기)가 2019년 제정돼 운영이 되고 있는데 가장 시급하고 개선이 돼야 할 아이템은 어떤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산소 발생과 관련해 환기도 잘 돼야 하고 쌓아 올릴 때 안전해야 한다”며 “수소와 신재생에너지를 연계하는데 있어서 안전이슈를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