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2018년부터 지원해 온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 지원사업‘을 통해 최근까지 총 3건의 국내 철도기술이 국제인증을 취득했다고 18일 밝혔다.
특히 프랑스 방브 말라코프역 시범사업에 적용된 상하개폐형 스크린도어 기술은 발주처가 요구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인정받아 향후 유럽 철도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그 결과 지난 2월 철도신호 용품인 선로변 제어장치(LEU· Line-side Electronic Unit) 기술(신우이엔지)이 국제안전성 최고등급 SIL4(국제안전성 규격 최고등급)를 취득한 데 이어 국내 기술로 개발한 차축검지장치(대아티아이)와 상하 개폐형 스크린도어(에스트래픽)까지 SIL4를 취득했다.
차축검지장치로는 해외사업에서 국산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2017년 자카르타 내 시공 당시 대당 1억4000만원 상당 외산품을 수입품 대신 국산 제품을 쓰면 대당 5500만원 비용이 절감되고 수급도 안정화된다.
상하개폐형 스크린도어는 열차 종류와 무관하게 연동운행 할 수 있는 스크린도어로 다양한 규격의 열차가 운영되는 해외시장 등을 겨냥해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으로 개발됐다. 발주처 요구로 국제인증을 취득하며 프랑스 방브 말라코프역 시범구축 사업을 완수할 수 있게 됐다. 향후 5년간 파리 올림픽(2024년) 등을 앞두고 발주될 약 800억원 규모의 유럽 상하개폐형 스크린도어 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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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선태 국토부 철도국장은 “코로나-19 팬데믹에도 국내 철도기술의 해외 진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철도용품 국제인증 취득을 위한 정부 지원을 내년 2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국제인증 취득 기업은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체계적으로 관리·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