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컨설팅 회사 ‘선드벅페라’ 디자인&혁신 전략 매니저 데이비드 바이론이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 개막을 하루 앞둔 7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호텔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 차량을 소개하고 있다./사진=뉴스1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는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분야를 구체화시키고 이끄는 역할을 담당한다. 기존 자동차로 접근이 어려운 곳이나 험로 등을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모빌리티를 집중 개발해 글로벌 완성차 업계의 혁신 리더로 자리매김한다는 포부다.
이 조직은 존 서(John Suh) 상무가 이끌게 된다. 존 서 상무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인 '현대 크래들(HYUNDAI CRADLE)'을 이끈 바 있다. 이제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서 신개념 모빌리티 개발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존 서(John Suh) 상무는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궁극적인 이동수단 개발에 앞장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는 스탠포드 대학 자동차 혁신 연구소에서 '사람과 자율주행차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주도한 바 있는 어네스틴 푸(Ernestine Fu) 박사가 참여해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함께 모색한다.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는 걸어 다니는 자동차인 '엘리베이트(Elevate)'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첫 번째 프로젝트를 구체화한다. 엘리베이트는 특히 수색이나 구조에 특화된 차량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지난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2019에서 걸어다니는 자동차 엘리베이트 콘셉트카를 처음 공개하고 축소형 프로토타입의 작동 모습을 시연한 바 있다.
현대차의 로봇 및 전기차 기술이 적용된 엘리베이트는 일반 도로는 물론 4개의 바퀴 달린 로봇 다리를 움직여 기존 이동수단으로는 접근이 어려운 지역 및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모빌리티다.
전기를 동력원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트는 5개의 축으로 설계된 로봇 다리를 이용해 포유류나 파충류 등 여러 형태의 걸음걸이로 이동할 수 있어 다양한 지형 형태에서 활용 가능하다.
보행 속도는 약 5km/h수준이고 차체를 수평으로 유지하면서 1.5m 높이의 벽을 넘는 것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로봇 다리를 차체 안쪽으로 접어 넣어 주행 모드로 변신한 후 기존 자동차와 같이 바퀴를 이용해 일반 도로를 달릴 수도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다각도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 로고/사진제공=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