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뉴스데스크에 이어 SBS까지 가세하면서 지상파 방송 뉴스들이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중간광고를 내보낸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지상파는 중간광고를 금지하고 있는 현행 법망을 교묘히 피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에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1, 2부로 나눠 사실상 중간광고와 동일한 PCM을 수년째 시행하고 있으며, 급기야 보도 프로그램에까지 확대하고 있다.
협회는 그간 시청자·시민단체 등 각계 단체가 이 같은 지상파의 편법도 위법이라고 지적해 왔는데도 방통위는 개선의 의지도 노력도 보이지 않았다며 “편법을 눈감아 주는 방통위의 태도는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했다.
협회는 이어 “현재 지상파 방송들이 어려운 경영 환경에 처해있다고 해서 편법 광고로 경영을 개선하려는 것은 미봉책일 뿐”이라며 “콘텐츠의 질과 서비스 개선으로 승부하지 않고 PCM을 확대하면 시청자는 지상파를 더욱 외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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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회는 “방통위가 방송법 제정 취지가 훼손되고 시청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PCM 편법행위를 규제하고 더 이상 확산하지 않도록 방송법령 개정 등 적극적인 조치에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