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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단은 발표한 범 정부 차원의 정상화 계획에 따르면 기간산업안정기금 2조4000억원이 아시아나에 투입된다. 첫 기안기금 지원이다. 이 중 2조1000억원은 M&A 무산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면 상환 의무가 발생하는 ABS(자산유동화증권)와 금융리스 등을 갚기 위한 자금이다. 신용평가사는 정부와 채권단 지원 방안을 평가한 뒤 아시아나 신용등급을 결정하는데신용등급을 유지된다면 대출규모는 준다.
이렇게 급한 불을 끈 뒤 채권단 주도로 아시아나항공을 정상화하려면 일단 최대주주가 돼야 한다. 채권단이 지난해와 올해 각각 지원한 5000억원과 3000억원의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면 아시아나 지분 36.99%를 보유해 금호산업을 제치고 최대주주가 된다. 하지만 여전히 금호산업의 아시아나 지분율이 30.79%로 높고 재무구조를 개선해야 하기 때문에 감자는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채권단 안팎의 시각이다. 대주주에게 책임을 묻는다는 차원에서 감자는 필요하다는 것이다.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을 정상화하기 위한 경영쇄신과 자구계획을 지속하는 한편 노선 조정, 내부 원가 절감, 조직개편 등을 통해 비용 절감도 꾀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기안기금의 전제조건이 고용유지여서 아시아나항공이 당장은 인력 구조조정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임직원들은 올해초부터 순환휴직, 유급휴직, 임원 급여반납과 삭감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 부행장은 “운항 상태나 임금 반납 상태를 보면 인력 부분은 급한 일이 아니지만 추후 시기와 방법을 고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이 연임 후 첫 현장방문으로 아시아나항공을 택한 것 역시 이런 전반적인 사정을 고려했다.
HDC현산과 미래에셋과 이행보증금 2500억원의 반환을 놓고 벌일 소송도 시간문제다. HDC현산 컨소시엄은 우선협상대상자 계약을 맺은 뒤 인수금액 총액을 웃돌 정도로 아시아나항공의 부채가 급격히 증가했음에도 재실사 요구에 응하지 않고 계약해지를 통보한 채권단에 귀책사유가 있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채권단은 인수조건 변경 등을 통해 1조원 이상의 가격부담을 줄여줬음에도 계약이행을 하지 않은 HDC현산에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