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논문도 요약해주네

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2020.07.06 13:39
글자크기

KISTI ‘사이언스온(ScienceON) 논문 요약 서비스’ 실시…“국내 학술논문 내용·의미 중심 원문 접근성 향상”

사이언스온 AI 논문 요약 서비스 이미지/자료=KISTI사이언스온 AI 논문 요약 서비스 이미지/자료=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국가 R&D(연구·개발) 정보 등이 등록된 과학기술지식플랫폼 ‘사이언스온’(ScienceON)에 AI(인공지능)기반 논문 요약 서비스를 적용, 6일부터 시범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사이언스온에서 연구자들은 원하는 논문의 제목, 초록, 저자 키워드와 같은 정형화된 정보를 입력·검색해 찾았고, 검색 결과가 나오면 나열된 논문들을 일일이 클릭해 읽어보고 정리해야 했다.



AI 논문 요약 서비스는 연구 주제·방법·결과 등을 2~3줄 정도로 간단히 정리해 제공하므로 이 같은 수고를 덜 수 있다.

최희석 KISTI 융합서비스센터장은 “학술정보 요약에 AI 기술을 적용한 국내 첫 사례”라며 “전통적 논문 메타정보 검색 수준에서 더 나아가 논문 원문의 내용까지 자동 요약해주는 서비스를 통해 정보 활용의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또 “PDF 형식의 논문 원문에서 주요 내용을 추출해 요약적으로 제공하는 등 서비스 범위를 더 확대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재수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장은 “학술자료에 대한 기계학습 데이터와 딥러닝 모델을 공개할 계획도 있다”며 “관련 분야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