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 인증 획득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 2020.06.30 14:46
글자크기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오른쪽)이 30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인증식 이후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예보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오른쪽)이 30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열린 인증식 이후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원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예보


예금보험공사는 ISO 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고 30일 밝혔다.

ISO 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16년에 제정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국제 표준으로 반부패 부서의 독립성, 반부패 모니터링 체계 구축, 기관장의 반부패 의지 여부 등을 심시해 부여한다.

예보는 ISO 37001 인증 획득을 위해 공공기관 최초로 반부패 전담 부서인 공직윤리강화TF(태스크포스)를 설치했다. 공직윤리강화TF 실장에는 공직윤리 전문가인 인사혁신처 이수길 서기관을 영입했고 위성백 예보 사장은 공직윤리강화TF에 반부패 활동의 전권과 독립성을 부여했다.



예보는 부패 신고 시스템 통합 관리 체계를 구축했고 감사실과 공직윤리강화TF의 이중 감시체계를 형성했다. 또 부패 방지 관련 매뉴얼을 만들고 우수한 직원을 선발해 반부패 컨설팅 전문가로 육성했다.

이밖에 기관장의 윤리경영 방침인 '부패 방지 방침'을 제공하고 계약 관련 갑질 방지 모니터링 제도인 '청렴콜'과 '직무 관련 외부인 관리 강화 방안'을 시행했다.



위 사장은 "예보의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증 받았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