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진행된 LG화학 폴란드공장 기공식 현장 사진에 지금은 고인이 된 구본무 전 LG회장(우측에서 2번째)의 모습이 보인다. 오른쪽은 마테우쉬 모라비에츠키 당시 폴란드 부총리(우측에서 첫번째)./ 사진제공=LG화학
16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17일 폴란드항공 특별기편으로 협력사 직원을 포함한 200여명의 인력을 폴란드 브로츠와프 배터리 공장 증설 현장에 파견한다. 코로나가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며, 지난달 중순 현지 인력을 철수시킨지 한 달여 만에 다시 인력을 내보내는 것이다.
LG화학은 늘어나는 유럽 배터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폴란드에서 가동 중인 전기차 공장 증설을 올 연말까지 100만대 수준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터키 가전업체 베스텔의 조립공장까지 매입했다. LG화학은 올해에만 폴란드를 비롯한 전 세계 배터리 공장 신증설에 3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LG화학 배터리 생산라인/사진제공=LG화학
하지만 유럽 완성차 업체들의 간곡한 요청과 폴란드 정부의 전격적인 허가로 LG화학 직원 파견이 가능했다. 미래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의 핵심인 배터리(2차전지)는 여느 소비재나 완성차 부품과는 수급 구조 자체가 다르다. 배터리사들의 발언권과 입김이 강한 '공급자 중심' 시장이다.
특히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한국산 배터리는 이런 현상이 더 뚜렷하다. 한국산 배터리는 미리 만들어 재고를 쌓아놓고 파는 게 아니다. 폭스바겐이나 벤츠, BMW 등 유수 브랜드들과 배터리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예상물량이 산출되면 비로소 공장을 짓고 배터리를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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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의 폴란드공장은 이렇기 때문에 폭스바겐, 벤츠, 아우디, 르노 등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생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수다. LG화학 공장 증설과 가동이 늦어지면 전기차 생산 차질이 심각해질 수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다른 곳에서 들여오는 것도 쉽지 않다. 5월 초까지 외국 기술인력 입국을 엄격히 금지한 폴란드 정부가 LG화학에 이례적으로 문을 연 배경에는 이런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폴란드 정부는 특히 200여명의 입국자들이 한국에서 미리 코로나 검사를 통과한 후 귀국하면 이를 감안하여 격리기간을 정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LG화학 한 관계자는 "출국이 임박해서까지 코로나 검사를 받고서야 폴란드 행 짐가방을 꾸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글로벌 배터리 영토확장 본격 재개
LG화학은 우선 폴란드 배터리공장 증설을 통해 현지 생산능력을 70GWh(기가와트시)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연간 전기차 100만대 분량의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컨설팅업체 우드맥킨지는 최근 보고서를 내고 올해 전기차 판매량이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전년(230만여대) 대비 줄어들겠지만 올 연말부터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전기차 판매량이 내년 529만대, 2022년 710만대, 2023년 915만대로 늘어날거라는 전망을 내놨다. 유럽 완성차 브랜드들이 LG화학의 배터리 생산을 재촉하는 것 역시 전기차 시장 성장을 확신하고 있기 때문이다.
SK이노베이션 (101,700원 ▼2,500 -2.40%)이 헝가리 배터리 공장 증설을 재개하기 위해 인력을 긴급 투입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달 초 전세기를 띄워 건설인력 300여명을 급파하고 공장 건설 작업을 재개했다. 삼성SDI (401,000원 ▼4,500 -1.11%) 역시 중국 공장 증설을 저울질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주문이 완료된 후 공장을 짓는 구조 상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유럽 등에서 수익을 일찌감치 낼 수 있다"며 "다만 코로나19로 재무구조가 악화된 상황에서 현지 대출 등 투자비용 부담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