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턱밑까지 온 항공업계, '잔인한 4월' 현실화될까

머니투데이 주명호 기자, 유엄식 기자 2020.04.05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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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코로나 뉴딜로 기간산업 살려야]코로나에 항공업계 사실상 폐업…외국과 달리 정부 지원 "아직 미흡"

편집자주 코로나19(COVID-19) 위기로 한국 산업계의 '대동맥'인 국가기간산업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항공·해운·정유·자동차 같은 기간산업들은 더 직접적이고, 더  강력한 타격으로 휘청거리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업종은 한번 무너지면 되살리기 어렵고, 그 반사이익이 해외 경쟁자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는 속성이 있다. 코로나19  확산 못지 않게 우리가 국가기간산업의 위기 현주소를 예의 주시해야 하는 이유다. 정부와 업계의 코로나 뉴딜 정책이 어디에서, 어떻게 필요한 지 집중적으로 들여다본다.  

코로나 19 여파로 여객 운항이 급감한 가운데 2일 인천국제공항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코로나 19 여파로 여객 운항이 급감한 가운데 2일 인천국제공항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항공업계는 '코로나19(COVID-19)' 여파로 가장 강력하고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산업으로 꼽힌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적 항공사들의 올해 2~6월 매출 손실만 6조54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항공기의 90% 정도가 운항을 못할 정도로 개점 휴업 상태다. 여기에 직원 구조조정까지 겹치며 국가 기간산업인 항공업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들린다.



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총 750여명의 직원 구조조정 방침을 정하고, 지난 3일부터 1차 희망퇴직 접수를 받고 있다. 오는 17일 2차 희망퇴직 접수 후 24일 구조조정 대상을 확정할 방침이다. 희망퇴직 신청자수가 목표보다 낮으면 정리해고도 단행키로 했다.

이스타항공 위기, 전 항공업계로 확산 가능성
이스타항공은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3월부터 직원들의 급여조차 주지 못하고 있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업계 최초로 전 노선의 운항을 중단하는 '셧다운(일시폐쇄)'에 들어갔다. 지난달 말에는 1~2년차 수습부기장 80여명에게 계약해지를 통보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런 위기가 이스타항공만의 문제가 아니라는데 있다. 항공포털 통계에 따르면 올해 3월 국제선 전체 여객수는 41만5736명으로 지난해 3월 520만7598명의 8%에 그친다. 4월 예약자수도 지난해대비 10% 수준이다.

해외 항공업계도 상황이 심각하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코로나로 인한 세계 항공업계 피해액은 2520억달러(약 309조5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정부 차원의 지원이 없으면 산업 자체가 붕괴될 수밖에 없다.
구조조정 턱밑까지 온 항공업계, '잔인한 4월' 현실화될까
미국·독일 등 자국 항공사 살리려 앞다퉈 자금 지원
이 때문에 해외 각국은 전방위적이고 과감한 지원책을 통해 항공업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 미국의 경우 긴급지원법안을 통해 항공업계에 약 320억달러(39조3000억원)을 즉각 지원하고, 같은 수준의 대출 및 지급보증까지 병행하기로 했다.


독일도 자국 항공사에 한도없는 금융지원을 약속하고 무이자로 대출기간 연장, 세금납부 유예, 공항이용료 면제 같은 조치를 줄줄이 내놨다. 영국, 프랑스, 중국, 싱가포르도 정부 차원의 자국 항공업계 살리기에 나선 상태다.

그러나 국내 항공업계는 아직까지 정부 지원이 충분치 못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2월 중순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한 3000억원 자금 지원을 약속했지만 3월 말까지 실제 지원된 금액은 1100억원 수준에 그친다.

항공업계 제때 살리지 못하면 일자리만 16만개 사라져
항공업계는 항공기 리스비용 등 고정비용의 비중이 높은 산업 특성상 즉각적인 추가 유동성 지원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한 업계 관계자는 "대대적인 정부 지원책 없이는 더 버티지 못한다"며 "국내 항공업계가 무너지면 양질의 일자리 16만개 이상이 사라지고, 국내총생산(GDP)이 11조원 감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기재부 등에 대형 항공사에 대한 자금지원을 포함한 항공업계 유동성 공급 필요성을 수차례 건의했다"며 "항공업은 글로벌 네트워크 산업으로 한번 무너지면 원상복구가 어려워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항공업계 자금 지원 시 자구 노력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와 국책은행이 항공사마다 일일이 지급 보증을 해줄 것이냐도 미지수다. 앞으로 유동성 문제 해결까지 적잖은 난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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