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국토부 등과 항공업 지원 방안 본격 검토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 2020.04.03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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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시장 안정화 방안 대기업 지원 원칙 재확인

코로나 19 여파로 여객 운항이 급감한 가운데 2일 인천국제공항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 / 사진=인천국제공항=이기범 기자 leekb@코로나 19 여파로 여객 운항이 급감한 가운데 2일 인천국제공항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 / 사진=인천국제공항=이기범 기자 leekb@


금융당국이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항공업 지원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조만간 항공업 지원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는 3일 위원장 주재로 시장점검회의를 열고 최근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과 관련해 경영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필요한 조치를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로 항공업이 어려워지자 우선 LCC(저비용항공사)에 3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은은 지난달말까지 △제주항공 400억원 △진에어 300억원 △티웨이항공 60억원 △에어서울 200억원 △에어부산 300억원 등 총 1260억원을 지원했다. 조만간 에어부산에 280억원을 지원하고 티웨이항공에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관련해 이달중 인수자금을 포함해 1500억~2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하지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 항공사의 어려움도 커지면서 정부는 대형 항공사를 비롯한 항공업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검토중이다.



금융위는 또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의 후속조치 중 금융회사를 포함한 대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원칙도 재확인했다.

정부는 지난달 24일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코로나19로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반드시 막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10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지원 대상을 대기업까지 확대했다. 정부는 "이용을 원하는 기업에 대해선 업종 등을 제한하지 않고 자금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금융위는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에 포함된 기업금융 지원 프로그램은 금융시장 시스템 복원을 뒷받침해 금융시장이 제 기능을 발휘함으로써, 기업들이 필요한 자금을 시장에서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임을 명확히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소상공인·중소기업과 달리 시장접근이 가능한 대기업 등은 내부 유보금, 가용자산 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1차적으로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자구노력을 먼저 이행해야 한다"며 "시장조달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는 만큼, 정부 지원프로그램이 금리, 보증료율, 만기 등의 측면에서 시장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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