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에서 방역요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서울교통공사 제공
교통공사는 28일 "기존 '경계' 단계보다 시설물 방역 횟수를 크게 늘려 실시하며, 확진자의 이동 경로가 공개된 즉시 해당 구역과 이동 차량을 소독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가 확산 위한 방역에 총력...확진자 동선 중 지하철 이용시 특별 소독
사진=서울교통공사 제공
경계 단계 시 주 1회 실시하던 지하철 역사 내부 방역을 주 2회로 늘렸다. 화장실 방역은 일 1회 실시에서 2회로 늘려 적극 대응 중이다 1회용 교통카드 세척도 5일 1회에서 1일 1회로 그 횟수를 크게 늘렸다.
전동차 내 방역소독도 대폭 강화했다. 이용객들의 손 접촉이 많은 손잡이는 기존에는 기지 입고 시 소독을 실시했으나, 현재는 전동차 회차 시마다 매번 실시한다. 주 2회 실시하던 의자 옆 안전봉과 객실 내 분무 소독도 회차 시마다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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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역을 위한 추가 기간제 인력을 뽑고 방역 장비(초미립자 분무기・고온 스팀청소기)도 추가로 도입해 방역에 투입되는 인원들의 부담도 줄일 예정이다.
특히, 확진자가 지하철을 이용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을 때의 대응책도 마련해 실시 중이다. 질병관리본부와 서울시 질병관리과가 확진자의 이동 경로를 공개하면, 이를 바탕으로 해당 확진자가 이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전동차와 지하철 역사에 특별 방역소독을 추가 실시하고 있다.
근무자 중 확진자 발생해도...운행정지 없도록 대응책 마련
사진=서울교통공사 제공
직원 근무 장소의 방역 소독을 대폭 강화하고 개인 위생 철저 관리 등 행동수칙 요령도 안내 중이다.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직원들의 휴식 또는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있으나, 일일 75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중요 교통수단인 지하철의 특성상 그 서비스를 중단할 수 없는 상황.
이에 공사는 전동차를 운행하는 승무원(기관사·차장) 중 확진 환자가 발생할 경우, 질병관리본부 소독안내 지침에 따라 해당 승무원이 근무하는 승무사업소를 폐쇄한 후 소독해 추가 확산을 막고 대체근무자를 인근 승무사업소에 최대한 투입할 예정이다.
평일 출근시간대(07:00~09:00)는 전 노선이 평시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며, 전체적으로 한 호선에 여러 승무사업소가 있는 2~7호선은 최소 60% 이상 운행률을 유지한다.
역 직원 중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확진 환자가 다녔던 구역을 24시간 동안 폐쇄하고 소독한다. 근무 직원은 전부 자가격리하고 최소 2인 이상 대체근무인력 및 업무 대체공간(공실 상가 등)을 확보해 비상 상황에 대응한다.
또, 공사는 지난 3일부터 '코로나19 비상대책 상황본부'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지하철 내 상황에 맞춰 대응하고 있으며 지하철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홍보도 적극 시행 중이다. 현재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4개 국어로 역사 내 안내방송을 기존 15분→현재 12분 간격으로 1일 1만5000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최정균 서울교통공사 사장직무대행은 "하루 750만 승객이 탑승하는 서울 지하철의 위생과 안전을 위해 공사는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시민 여러분께는 불안해하지 마시고, 기침 예절·손 소독제 사용·마스크 착용·안 씻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않기 등 기본 위생 수칙을 잊지 말고 안심하게 지하철을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