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뜬 '정부지원대출' 눌러봤더니…

머니투데이 변휘 기자 2020.01.27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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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자금' '채무통합지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한 SNS 대부광고/사진=페이스북 화면'정부지원자금' '채무통합지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한 SNS 대부광고/사진=페이스북 화면


페이스북 등 SNS(소셜미디어)에 정부 사칭 대출 광고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국민행복기금,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은 물론 서민금융진흥원,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을 교묘하게 사칭하고 있다. 하지만 실체는 대부업체다. 광고를 제한하려 해도 그마저도 쉽지 않아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설 연휴 기간 자주 찾게 되는 SNS에서는 '정부지원자금 대상자' '예산소진시 마감' '연 금리 4.7%' '7년 안에 갚으면 되는' 등의 광고 또는 뉴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광고 또는 뉴스를 제공하는 SNS 계정도 '한국재무관리' '근로자재무통합지원' 등 공공기관과 유사하며, 태극문양의 정부통합로고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링크는 대부분 고금리의 대부업체 또는 저축은행 대출을 이용하도록 권유한다. 실제로 해당 링크에서 안내하는 대출한도 조회를 위해 △연락처 △4대보험 가입여부 △재직기간 △연소득 △부채규모 등을 입력하면, 상담원으로부터 전화가 걸려 온다.

그러나 광고와 달리 상담원은 스스로를 대출모집인으로 소개하며 "연 4%대 1억원의 정책금융 상품 대출은 고객님 사정상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또 캐피탈 또는 저축은행 등의 연 15% 이상 고금리 대출 상품을 권유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 같은 정부 또는 공공기관 사칭 광고는 조금만 눈여겨 보면 가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있을법한 공공기관 명칭을 그럴듯하게 흉내 냈을 뿐 실제 명칭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또 뉴스 형식의 광고 역시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형식을 따라 했지만, 'N' 로고를 'M'으로 조작해 뒀다.

포털사이트 뉴스를 흉내낸 대출광고. 네이버의 로고를 'M'으로 표기해 가짜뉴스임을 쉽게 알수 있다./사진=해당 사이트 화면포털사이트 뉴스를 흉내낸 대출광고. 네이버의 로고를 'M'으로 표기해 가짜뉴스임을 쉽게 알수 있다./사진=해당 사이트 화면
이 같은 광고를 제한하는 게 방법이지만, 이마저도 한계가 존재한다. 금융당국은 문제가 된 대출 광고를 발견하거나 민원이 발생하면 즉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요청해 해당 광고를 삭제하는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광고 게시자를 직접 수사하는 등의 좀 더 적극적인 조치는 어렵다. 페이스북 등 SNS 대부분이 해외에 서버를 둔 탓에 수사 협조가 어렵기 때문이다.

더욱이 사기 여부가 알려지면 해당 계정을 폐쇄하고, 또 다른 사칭 계정을 만들어 같은 방식의 사칭 광고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여러 금융 공공기관의 이름을 번갈아 사칭하면서 같은 방식의 대출 광고를 하는 모양새다.


금융감독원은 "공공기관은 페이스북 등에 서민대출 상품을 직접 광고하거나 대출권유하고 있지 않으니 이러한 불법대출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며 "공공기관 또는 은행을 사칭한 불법 광고 게시물 등을 발견하면 불법금융신고센터)에 적극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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