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일본정부관광국© 뉴스1
21일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전날 일본 관광청은 10월 한국인 관광객 수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65.5%나 줄었다고 발표했다. 통계를 내기 시작한 1974년 이후 두 번째로 감소폭이 크다. 가장 크게 감소한 것은 동일본 대지진이 일어난 2011년 4월로 당시엔 전년 동기대비 66.4% 감소했었다.
다바타 히로시 일본 관광청 장관은 20일 기자 회견에서 향후 "겨울에 중국이나 동남아 관광객이 늘어 (상황이) 되살아나는 요인이 있다"고 말했다.
10월 말 확장 개보수 공사를 끝내고 문을 연 돗토리(鳥取)현 요나고(米子) 공항 로비에는 '금일 국제선 취항편은 없다'는 문구가 쓰여 있었다. 저가 항공사인 에어서울 카운터는 주 6편 있던 한국편 항공이 꾸준히 줄다가 10월부터 운휴되어 폐쇄되었다.
국토교통성은 2017년 도시에만 몰리는 관광객을 지방으로라도 불러들이기 위해 27개 지방 공항을 '방일 고객 유치 지원 공항'으로 지정했다. 요나고 공항도 그 하나로 국가 보조금을 받아 확장해 새단장을 마쳤지만 공항은 한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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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산물을 파는 공항 내 점포 종업원은 "꽃게잡이 철인 11월은 한국인 손님들이 단체 손님으로 많이 와 줄이 길었다"면서 "시즌이 되면 한국 손님이 돌아올 줄 알았는데 영향이 이렇게 오래 가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지방정부의 꼼수도 등장했다. 에히메(愛媛)현 마쓰야마(松山) 공항에서는 주 3회인 한국 편은 계속 운항되지만 탑승률은 저하되고 있다. 이 때문에 현 담당부서 간부가 직원들에게 사비로 한국으로 갔다 오라며 탑승 목표인원을 높이기 위해 독려했다가 논란이 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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