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눈을 넓혀 글로벌 시장 관점에서 바라보면, 자동차 분야에서 기업들의 유턴(리쇼어링)은 최근 몇 년간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진행되어 왔다. 대표적인 사례가 일본이다. 2016년 혼다는 멕시코 공장을 일본 사이타마현으로 이전했다. 2017년 도요타는 미국 인디애나주에서 생산하는 ‘캠리’ 10만대 분량을 아이치현 공장으로 돌렸다. 올해 닛산은 ’엑스트레일‘의 차기 모델을 영국에서 생산하려다 규슈 공장으로 생산 계획을 변경했다. 다른 국가의 자동차 기업들도 마찬가지다. GM은 2017년 유럽시장을 철수했고, 지난해에는 우리나라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했다. 포드도 남미에서 생산되는 대형트럭 차종의 철수를 발표한 바 있다.
때마침 우리 정부도 미래 자동차 시장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각종 정책적 지원을 실행하고 있다. 수소차 핵심 소재·부품의 국산화를 위한 R&D 지원 등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전기차 충전소 확대 등 친환경차 활성화를 위한 각종 인프라 구축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전국 각지에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이 실시되고 있으며,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프로젝트들도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지원 전략과 발맞추어 유턴기업 지원제도가 함께 시행되면서, 해외에 진출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국내로 돌아와 미래차 시장에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지난해 우리나라 해외직접투자는 497.8억 달러에 달한다.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의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소싱을 통한 비즈니스 확장에 나서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해외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국내에 유턴하여, 우리 경제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는 것도 중요하다. 생산 활동의 국내와 해외 경계를 구분 짓는 것보다는 기업들이 글로벌 산업지형 변화에 따라 전략적으로 국내 생산과 해외 생산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부가 든든한 배경이 되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여러 업종에서 산업간 융합과 새로운 시장 창출에 대비해 해외에 나가 있는 우리 기업들이 유턴기업 지원제도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유턴기업의 고용창출, 투자증가, 기업 경쟁력 제고 등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유턴기업 지원제도가 침체된 국내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