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현대중공업(한국조선해양 (131,500원 ▼1,200 -0.90%) 분할 전 기준)과 대우조선해양 (32,050원 ▼1,150 -3.46%), 삼성중공업 (9,450원 ▼150 -1.56%)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3사 직원 수는 올해 상반기 말 기준 총 3만4261명으로 지난해보다 1922명(5.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플랜트 일감 부족현상을 감안하면 예상된 결과다. 현대중공업은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수주한 원유생산설비를 지난해 8월 인도한 뒤 해양플랜트 부문 일감이 '제로'가 됐다. 이 때문에 희망퇴직과 전환배치, 유급 휴직 등에 나섰다.
올해도 조선 3사 감원은 피할 수 없었지만, 감원 폭은 줄어드는 추세다. 사상 최악의 수주절벽을 겪은 2016년 4만7000여명 수준이던 3사 직원 수는 2017년에 3만8773명으로 약 8200명 급감했다. 2018년에는 전년보다 2590명 줄어든 3만6183명으로 완화됐다. 희망퇴직 등 인위적 감원이 2017년에 집중됐다.
감원 축소 추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8월 이후 도크가 빈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사업부에도 곧 일감이 배정되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0월 4년 만에 해양플랜트 1기를 수주했는데, 해당 일감은 올해 하반기부터 울산 도크에서 건조된다. 추가적으로 해양플랜트사업부에서 감원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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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올해 말을 전후로 3사 모두 카타르에서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선 수주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성사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인수가 최종 성사되려면 주요국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데, 유럽연합(EU)이 구조조정을 전제로 한 '조건부 승인'에 나설 수 있어서다. 일본 역시 악화된 한일관계를 빌미로 조건부 승인을 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업결합 심사 결과는 내년 상반기 중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주요국이 기업결합에 구조조정 조건을 달 경우 불가피한 추가 감원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