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지난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14조5066억원, 영업이익 5336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2%, 영업이익은 51.3%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3.7%를 기록했다.
영업이익 회복에는 우호적인 환율 영향이 컸다. 해외 수출 비중이 큰 자동차 산업은 환율이 오르면 영업이익 증가 효과가 있다. 2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1165.9원)은 지난해 2분기(1078.6원) 대비 8% 올랐다. 2분기 영업이익 중 환율효과는 약 1800억원으로 기아차는 분석했다.
상반기 국내 판매(24만2870대)는 줄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9.3%나 감소했다. 최대 시장인 중국(-16.4%)이 여전히 침체의 늪에 빠진 상태다. 판매 부진을 만회한 곳이 미국이다. 미국 시장에서 기아차는 지난해 상반기 대비 2.3% 증가한 38만3192대가 팔렸다. 텔루라이드와 쏘울 판매가 호조를 보였기 때문이다.
기아차는 올 하반기 판매량 회복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중 무역분쟁과 신흥국 경기 부진 등 자동차 수요가 후진하는 와중에서도 하반기 굵직한 신차가 출격을 대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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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준대형세단 K7 프리미어, 소형 SUV 셀토스를 최근 국내 시장에 투입했다. 이어 9월엔 대형 SUV 모하비 마스터피스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하고, 11월엔중형세단 K5 완전변경모델도 내놓는다.
텔루라이드 생산 확대도 결정했다. 기존 6만4000대 수준인 텔루라이드 생산량을 8만대 이상으로 높여 잡았다. 인도 공장에서의 셀토스 양산은 이달 말부터 시작한다. 셀토스의 판매목표는 연간 11만대(수출 포함)를 목표로 하고 있다. 판매량이 가장 크게 하락한 중국은 현지 전략형 신차 판매와 함께 상품·판매망 정비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 체질 개선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주우정 재경본부장 전무는 "하반기엔 신차 효과로 상반기 어려움 겪은 판매수요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