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경 한국미라클피플사(KMPC) 대표가 지난 2일 경기도 포천시 제2공장에서 시험가동 중인 생산라인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지영호 기자
이호경 한국미라클피플사(KMPC) 대표는 지난 2일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용정산업단지 본사에서 2공장 본격 가동이 오는 15일쯤 시작된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이 회사는 최근 세탁세제 '탑스텝'을 내놓고 배우 한지민을 모델로 기용하는 등 왕성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친환경세제 전문기업이다. 지난 5년간 매출이 18배 증가하면서 대기업이 장악한 세제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온라인과 TV홈쇼핑에서 다져진 성장근육을 동력 삼아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대형 유통사 5곳과 입점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어 젤 타입의 제품을 만드는 튜브공장을 차례로 둘러봤다. 여기서 만들어지는 대표 제품은 욕실 줄눈에 생기는 곰팡이를 제거하는 곰팡이젤이다. 중국에서 인기가 많아 모방상품까지 등장했을 정도다. 온라인물류팀은 반려동물용 샴푸, 린스, 탈취제 등을 포장하고 있었다. 친환경제품으로 입소문 난 주방세제를 발판삼아 반려동물시장에 진출한 제품군이다. 이 팀의 상황판에 적힌 "택배와의 전쟁"이라는 글귀가 눈길을 끌었다.
1공장 생산라인.
액상세제공장의 생산라인은 본격 가동을 앞두고 시험운행이 한창이었다. 1공장에 없는 용기 지정에서 포장까지 전과정이 완전자동화된 스마트공장이다. 수십여종의 액상세제 제품을 2개의 라인에서 교차 생산할 수 있다. 회사는 2공장을 완공하는데 130억원 가량을 투입했다고 한다. 중소기업에서 보기 힘든 대규모 투자다.
이 대표는 "이전까지는 생산능력의 한계로 하루 3만개 정도의 홈쇼핑 주문량을 소화한 수준"이라며 "앞으로 하루 24만개까지 생산할 수 있어 공급에 제한을 받지 않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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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이 갖추기 힘든 연구소도 2곳을 운영하고 있었다. 기업부설연구소에서는 제품 생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된다. 지난달에는 연구원 4명이 세계 최대 효소 전문업체인 덴마크 기업 '노보자임'의 일본지사로 연수를 다녀왔다고 했다. 지난달 출범한 디자인연구소에서는 상품 디자인을 연구하는 곳이다. 연구소 한켠에 마련된 스튜디오에서 제품 사진 촬영이 한창이었다.
한국미라클피플사는 하반기 중소기업 전용 증권시장인 코넥스 상장을 앞두고 있다. 이를 발판삼아 코스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과 TV홈쇼핑에서 인정받은 품질력을 바탕으로 대기업과 제대로 경쟁하고 싶다는 생각에서다.
이 대표는 생산설비 확충을 위한 대규모 투자에 대해 "링에 오르는 신인급 권투선수가 KO 당하지 않으려면 맷집을 키워야 한다"며 "유통채널 확대를 통해 1조원 세제시장에서 5% 점유율을 확보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