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27일 발표한 2018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2017년 대비 7937억원(4.8%) 늘어난 17조3039억원을 기록했다.
IPTV는 수신료매출과 홈쇼핑 송출수수료 매출 증가로 5107억원(17.5%) 급증한 3조4358억원을 기록했다. 홈쇼핑 송출 수수료는 2017년 4890억원에서 지난해 7127억원으로 급증했다. PP 매출은 2006억원 증가한 6조8402억원으로 집계됐다.
2017년 대비 방송매출 점유율은 지상파가 22.3%에서 21.9%로 줄었다. SO는 12.9%에서 12.1%로 소폭 감소했고 일반PP도 18.8%에서 16.7%로 내려앉았다. 반면 IPTV 점유율은 17.7%에서 19.9%로, 홈쇼핑PP는 21.4%에서 22.8%로 증가했다.
수익원별 매출 점유율은 △홈쇼핑방송매출 20.2% △광고 18.7% △지상파와 유료방송사 수신료 23.3% △프로그램판매.제공 13.4% △홈쇼핑송출수수료 9.5% △협찬.단말장치 대여 8.1%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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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광고 매출은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였다. 그러나 지난해엔 동계올림픽과 러시아월드컵, 아시안게임 등의 영향으로 2017년 보다는 613억원(1.9%) 증가한 3조2275억원을 기록했다. 방송사업자별로 살펴보면 지상파는 1115억원(7.9%) 감소했고, 종편이 478억원(11.9%) 늘었다.
수신료 매출은 2017년보다 2331억원(6.1%) 증가한 4조244억원을 기록했다. KBS가 징수하는 수신료는 징수 대상이 증가하면서 133억원 늘어 6595억원이 됐다.
유료방송 수신료매출은 2017년 대비 2194억원(7%) 증가한 3조3464억원이다. SO는 139억원 감소한 7981억원, 위성은 95억원 줄어든 3138억원으로 집계됐다. IPTV는 가입자수 증가로 2429억원 증가한 2조234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달리 영업이익은 지상파와 SO, IPTV 등 모든 사업자가 2017년보다 줄었다. 전체 방송사업자 영업이익은 2017년 대비 1조56억원(26.3%) 감소한 2조8243억원을 기록했다.
사업자 별로는 △지상파 -1870억원(-508.2%) △SO -380억원(-10.9%) △위성 -110억원(-14.8%) △IPTV -442억원 (-2.3%) △PP -3151억원( -33.1%) △CP -4099억원(-72.4%) △지상파DMB -5억원(-28.6%) 등의 감소액을 기록했다.
방통위는 지난해 프로그램제작비 증가와 SK플래닛 영업손실이 일반PP에 신규로 포함된 부분, 롯데쇼핑이 롯데컬쳐웍스로 분할된 것이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특히 지상파의 영업손실은 광고 매출 감소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