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제4회 사이버인프라 국제 연구협력 회의' 22~24일 개최

머니투데이 대전=허재구 기자 2019.04.22 13:39
글자크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오는 24일까지 3일간 제주도에서 '제 4회 사이버인프라 국제 연구협력 회의(CENTRA 4 Meeting)'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KISTI<b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오는 24일까지 3일간 제주도에서 '제 4회 사이버인프라 국제 연구협력 회의(CENTRA 4 Meeting)'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제주도에서 '제 4회 사이버인프라 국제 연구협력 회의(CENTRA 4 Meeting)'를 개최한다.

2016년 설립된 'CENTRA'는 세계 각국의 연구소들과 대학들의 국제협력체로 다국적 사이버인프라를 구축해 재난 관리나 환경 모델링 등 다양한 초국가적 과학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협력하고 있다.



매년 한 차례씩 정기 회의를 개최해 미국, 일본, 대만, 한국 등 10여 개국의 연구자들이 참가하는 협업 연구와 정보교환의 장을 제공한다.

이번 정기 회의는 국제 연구 교류 강화를 위해 '제36회 환태평양 지역 그리드응용연구학회(PRAGMA) 정기 워크숍'과 장소를 함께해 마련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KISTI뿐만 아니라 서울대, 건국대 등 국내 5개 연구 기관이 참석해 10개국 40여개 기관과 교류하며 사물인터넷, 엣지클라우드, 환경감시, 데이터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 공동연구 및 협력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석우진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은 "앞으로 CENTRA 커뮤니티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연구 인프라 공유를 통한 국가 과학기술계의 국제 연구협력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