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타원 근처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의 모습 /사진=김남이 기자
자동차 업계에서는 수소경제에 한걸음 전진했다 평가가 나온다. 머니투데이가 청와대나 국회에 수소충전소가 필요하다고 제언한지 1년 만에 '국회 수소충전소'가 현실이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현대차 (241,000원 ▼8,000 -3.21%)가 신청한 5곳 가운데 △국회 △ 현대차양재수소충전소 △서울시 탄천물재생센터 △현대 계동사옥(조건부) 4곳에 ‘도심지역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규제특례를 허용했다. 나머지 서울시 중랑 물재생센터는 부지활용계획이 정해진 후 재논의하기로 했다.
특히 도심 지역의 충전소 부족은 심각한 상태였다. 서울의 경우 수소충전소가 2곳(상암, 양재)뿐이고 모두 도심에서 떨어져 있다. 수소충전소를 지으려 해도 입지제한 등 각종 규제가 발목을 잡았다. 현대차가 직접 ‘규제 샌드박스’ 사업으로 신청한 배경이다.
국회 수소충전소 조감도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국회 수소충전소는 현대차가 직접 구축할 계획으로 인·허가와 안전섬 검사 등을 거쳐 7월 말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완공되면 우리나라 수소경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올해 도심 지역 4곳, 고속도로 휴게소 4곳 등 총 8곳에 수소충전소를 추가로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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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수소충전소 운영 및 정비를 위해 설립된 SPC(특수목적법인) 하이넷(HyNet)에도 지분 참여를 한다. 하이넷은 2022년까지 충전소 100곳을 설립하는 게 목표다.
현대차 관계자는 “도심형 수소충전소 구축이 훨씬 쉬워진 만큼 수소경제도 조기에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국회 수소충전소는 수소충전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