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 경북 영천, 경북 봉화, 광주 광산 등은 교통문화 수준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국민들의 교통문화 수준은 꾸준히 향상되고 있지만, 음주나 과속운전 경험 등은 비교적 높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 등 지수 상위 지자체의 경우 다른 시·도에 비해 교통안전 전문성과 예산 확보, 관련 정책 이행 정도 등의 지표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등 교통안전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그룹별로는 △경기 부천시(인구 30만명 이상 시) △충북 제천시(30만명 미만 시) △경남 고성군(군 지역) △서울 강서구(자치구) 등이 각각 1위로 선정됐다. 특히 부천시의 경우 기초단체 가운데 가장 높은 87.46점을 획득, 전체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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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는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빈도와 횡단보도 보행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을 제외한 모든 평가지표에서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의 준수율을 보였다. 특히 교통안전 실태지표가 전국 평균(3.94)의 3배가 넘는 12.38점을 기록했다.
교통문화지수가 가장 큰 폭으로 향상된 지자체는 △충남 천안시(30만 이상 시, 18단계↑) △경북 영천시(30만 미만 시, 34단계↑) △경북 봉화군(군 지역, 62단계↑) △광주 광산구(자치구, 56단계↑)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경남 양산시(30만 이상 시) △충남 당진시(30만 미만 시) △인천 옹진군(군 지역) △울산 동구(자치구) 등은 각 그룹별 최하위를 기록하며 E등급으로 분류됐다.
이번 조사 결과 대체적으로 지표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변화 정도는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은 전년(79.86%)대비 소폭 하락한 78.45%로, 5년 연속 70%대에 머물렀다. 방향지시등 점등률(71.51%) 역시 소폭 상승했으나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84.60%)은 OECD 평균(2017년 기준 94%)에 훨씬 못미치는 수준으로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나마 보행자 신호준수율(91.15%)은 90%대를 기록했다.
도시부 도로에서 앞좌석(88.08%)의 안전띠 착용 수준은 비교적 높으나, 뒷좌석(32.64%)은 매우 미흡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2018년 조사에서 새로 신설된 △규정 속도 위반 빈도(45.92%) △무단횡단 빈도(37.27%) △스마트기기 사용 빈도(28.7%) △음주운전 빈도(8.84%) 등은 의식개선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교통문화지수가 매년 상승하며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면서도 "다만 치사율이 높은 음주나 과속운전 빈도 등이 높고 사망자 수 역시 OECD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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