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1위 코리아텍,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선도

대학경제 문수빈 기자 2019.01.23 09:18
글자크기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은 고용노동부가 설립·지원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 특성화 대학이다.

6개 공학계열과 1개 인문사회계열 학부에 4400여 명의 재학생이 수학 중이다. 취업률과 학생복지, 교육환경 등 모든 면에서 국내 최고를 자랑하며, 특성화된 공학교육 모델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꼽힌다.

코리아텍의 인재상은 '기술과 사람을 잇는 다담형 인재'다. 다담은 다산(茶山) 정약용의 호 앞 글자와 담헌(湛軒) 홍대용의 호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다.



◆전국 4년제 대학 중 취업률, 교육평가 1위

코리아텍은 '전국 4년제 대학 취업률 1위' 타이틀을 매년 거머쥔다. 교육부의 대학알리미 공시 결과 코리아텍은 지난 2017년 취업률 85.1%로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 그 해 전국 4년제 대학 평균 취업률은 62.6%이었다. 올해도 취업률 80.2%로 전국 최상위권이다.



졸업생의 취업률 분포는 △대기업 및 중견기업 33.4% △국가 및 공공기관 23.7% △중소기업 36.7% △기타(해외취업 1.2%, 프리랜서 1.3%, 창업 0.7%, 비영리법인 0.6% ) 3.7%로 대기업과 공공기관 취업률이 59.4%에 달한다.

특히 1년간 취업유지율(2017.12.31.~1년간 취업 유지)도 87.4%로, 전국 대학 평균 80%보다 7.4%가 높게 나타났다.

코리아텍은 지난해 10월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교육중심대학 1위'를 차지, 10년간 부동의 1위를 달성했다. '공학계열 평가'에서도 12위를 기록, 전국 유수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혁신대학 평가'에서도 '기업과 협력연구 비율' 지표에서 4위를 기록했다.


동아일보 청년드림 대학평가 최우수 대학 2회 연속 선정, 그리고 6월 한국경제신문 '2018 이공계 대학평가'에서 취업률(86%)·현장실습 참여학생 비율·유지취업률 1위, 창의·실습·실용 교육 분야에서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발표한 교육부 대학특성화사업(이하 CK사업.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 종합평가에서 충청권역 27개 대학 중 1위를 차지했다.
코리아텍 캠퍼스 전경코리아텍 캠퍼스 전경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

코리아텍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꼽힌다. 지난해 3월 말 교육부의 '4차 산업혁명 혁신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연간 1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미 지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가운데 '산학협력 고도화형' 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5년간 145억 원을 지원받고 있다.

코리아텍은 학부생과 재직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가상·증강 현실 콘텐츠를 제공한다. 지난해부터 '융합학과'를 신설해 운영, 재학생 대상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과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등 2개 트렉을 운영한다.

스마트팩토리에는 △사물인터넷(loT) 응용, △3D 모델링, △스마트팩토리 개론, △기계학습 활용이, AR/VR 트렉에는 △AR/VR 프로그래밍, △그래픽스개론, △AR/VR 개론, △3D 모델링 및 UI/UX 디자인 등의 교과목이 있다.

◆코리아텍의 차별화된 교육과정

코리아텍은 차별화된 공학교육 모델을 선보인다. 첫째, 이론과 실험실습 비중을 5대 5로 편성,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실습을 통해 직접 구현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향상한다. 둘째, HRD(인적자원개발) 부전공을 필수로 운영한다.

졸업연구 작품제작을 졸업요건으로 의무화했다. 이를 통해 재학생은 창의적 종합설계와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한다.

최첨단 공학실습 장비가 있는 '다담창의센터'에서도 다양한 창의공학설계를 진행한다. 올해 2월에는 'KOREATECH Smartg Factory'공간을 구축하며 학부생 및 대학원 대상 융합 교육과정 실습 교육과 함께 재직자 역량 향상교육, 초·중·고 학생 대상 미래전공 직업체험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전국 38개 대학에서 시행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도(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의 롤모델이 코리아텍이다. 교과과정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장기간(4~10개월) 이수하는 제도로 기존 기업 인턴, 현장실습 등 단기현장체험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개선했다.

'최신 산업 동향 및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학업학기'와 '전공과 관련된 산업현장 실습학기'를 통합한 산학협력 교육모델이다. 코리아텍은 2013년부터 이 교육모델로 주목받았으며, 고용노동부는 전국 대학에 IPP를 확대했다.

◆반값 등록금과 우수한 장학제도

코리아텍의 등록금은 일반 사립대의 절반 수준이다.(학기당 공학계열 238만원, 인문계열 167만원). 장학금 지급률은 82.8%(재학생 1인당 연간 375만 원)로 포항공대, 한국과학기술원, 울산과학기술원에 이어 전국 4위다. △성적 우수자, △외국어 특기자, △사회봉사활동, △독서인증제도 등 30개의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취업률 1위 코리아텍,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선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