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가 지난해 12월 주택 공급 정책을 발표하며 정비사업에 따른 증가분을 3680가구로 추산한 것은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기준 강화'를 비롯한 제약요인을 감안한 결과다.
도로 위 인공지반에 공공주택(1000가구)을 짓는 '북부간선도로 입체화사업'을 비롯해 공급대책이 총망라됐음에도 전통적 공급 수단으로 꼽히는 정비사업은 존재감이 약해졌다.
서울시는 지난 2017년 말까지 '주민 3분의 1 이상이 요청하고 사업 찬성자가 50% 미만'인 경우 재개발 구역을 해제하는 한시 조항을 조례에 적용하면서 '뉴타운 출구 전략'에 힘썼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여의도·용산 통째 개발 계획을 밝힌 후 일대 집값이 급등한 전력이 있어 정비사업에 우호적인 정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기도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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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서울에선 신축 아파트를 공급할 길이 좁아졌다. 부동산정보서비스 업체 직방에 따르면, 지난해 1~8월 준공된 서울 주택 중 아파트는 41.7%로 전국평균(67.3%)을 25.6%포인트(p) 밑돈다. 신축 아파트는 주변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관리가 용이해 주택시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상품이다.
서동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책임 연구원은 "수요자들의 선도가 높은 신축 아파트는 부족하다"며 "재건축 재개발이 진전되기 어려워 사업속도가 둔화된 것이 서울 아파트값을 오르게 한 요인으로 작용해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이번 8만 가구 추가 공급계획은 관계 법령 개정에 따라 불필요한 기반시설 건립 부담이 줄면서 확충될 공공주택 수를 추산한 것으로 정비사업에 따른 전체 주택 증가분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정비사업 추진동력이 향후 강화될 경우 공공주택이 예상보다 더 탄력을 받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