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경기도 평택시 BMW차량물류센터 인근에 리콜대상인 BMW차량들이 세워져있다. BMW코리아는 평택항에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리콜 부품인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이 도착하면 이들 차량에 대해 교체 작업 후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한다고 밝혔다. BMW차량 화재 사태가 안전진단이 마무리되는 14일 이후 진정될지 주목되고 있다. 2018.8.13/뉴스1
국토교통부는 13일 "명령 시행 여부 및 발표시기 등은 관계부처와 협의중에 있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면서도 "긴급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과 진단 후에도 이상이 있을 경우 운행정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당초 예정했던 14일까지 긴급안전진단 기간을 마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BMW 측은 이날 긴급안전진단 기간을 무기한으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토부는 BMW 차량 화재 사고원인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국토부는 제작결함 조사에 착수, 결함부품 6개를 확보하고 BMW에 기술분석자료를 추가 요구한 상태다.
ERG 모듈과 EGR 제어 설계변경 이력, N57 엔진 리콜자료 등 BMW 측이 제출한 자료 외에 차종과 생산기간별 ERG 맵, 국가별 BMW 불량발생률 근거 등을 추가로 요청한 상태다. 결함 부품은 6개를 확보했고 기술분석 자료도 별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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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BMW 차량 관련 결함 원인과 모든 의혹을 규명할 TF도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가동했다. 세종청사에 TF팀을 위한 별도 사무실을 마련하고 지난 11일 킥오프회의를 열었다. 결함정보 분석시스템(5억원), 결함차량 확보(40억원), 교환·환불제도 운영(13억원) 등 내년 관련 예산도 기재부와 협의를 마쳤다.
TF는 민간전문가들과 함께 리콜된 BMW 차량의 결함을 신속히 규명할 방침이다. 앞서 국토부는 10개월이 걸리는 관련 조사를 5개월 내 마치겠다고 밝힌 바 있다.
TF팀은 BMW본사의 설계 결함이나 은폐·축소·늑장 대응 의혹을 규명하는데 집중할 전망이다. BMW 리콜 차량에 대한 업체의 손해배상, 대체차량 제공 등 사후처리도 관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