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화 점포'는 2015년 신한은행이 시중은행 최초로 도입한 디지털 키오스크(Your Smart Lounge)와 자동화기기(ATM)를 동시에 배치한 초소형 점포로 기존 ATM만 보유한 무인점포를 고도화했다.
고객은 디지털 키오스크의 화상상담 기능을 통해 통장신규, 카드발급, 인터넷뱅킹 신규 등 간편업무와 예·적금, 투자상품 신규 등 상담업무를 처리하고 현금 입출금 업무는 ATM을 이용한다.
디지털 키오스크의 화상상담 공간을 완전히 분리시킨 모델은 이번이 처음으로 네이버 직원들은 일반 영업점에 가지 않고 사내 ‘무인화 점포’를 이용해 편리하게 대부분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시대에도 오프라인 채널은 사라지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변모하게 될 것”이라며 “신한은행은 무인화 점포모델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점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고객들에게 보다 빠르고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형 점포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