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베이징 외교가 등에 따르면 중국은 북미 정상회담이 다가오면서 회담의 성패에 영향을 줄 말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는 모습이다. 상하이협력기구(SCO) 참석차 지난 8일 베이징을 방문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정상회담, SCO 정상회의 등 한반도에 대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이벤트들이 있었지만 공개된 내용들은 원론적인 언급에 그쳤다. 중러 정상회담 뒤 발표된 공동 성명에서는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이고 종합적인 해결을 위한 공조를 지속하기로 합의했다"는 내용 정도만 언급됐다. 지난해 7월 모스크바에서 있었던 중러 정상회담에서 쌍궤병행(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과 쌍중단(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에 바탕을 둔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단계적 해결 구상을 담은 '로드맵'을 공동 성명 형태로 발표했던 것에 비하면 상당히 소극적인 접근이다.
대신 북한, 러시아 등 한반도 문제의 주요 이해관계국들과의 관계를 다지는데는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행에 시 주석 등 국가 고위급이 이용하는 전용기인 중국국제항공(에어차이나) 소속 보잉 747기를 내줬고, 앞서 같은 에어차이나 소속의 에어버스 330기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등 북측 북미정상회담 실무진을 태우고 지난 9일 싱가포르로 날아갔다. 중국 측에서 중국 고위급 전용기인 747기를 포함해 다양한 기종을 빌려줄 수 있다며 북한 측에 '러브콜'을 보냈고 고심하던 북한도 김 위원장의 안전을 고려해 중국이 제공하는 전용기를 이용하기로 한 것으로 한 외교소식통은 전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중국의 행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배후론' 거론 이후 운신의 폭이 좁아진 북미 회담 자체 보다는 이후 시작될 비핵화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논의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사전 정지 작업에 전력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외교 소식통은 "중국은 한반도 평화 체제 논의가 단번에 끝날 사안이 아닌 만큼 적절한 때에 자신들이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면서 "중국이 1단계 남북 대화 성공 지지, 2단계 북미 회담 성공 지지, 3단계 비핵화 및 평화 체제 논의 과정 적극 참여 등 3단계 접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