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추세..韓·日 수소전기차 정책 강화할 수 밖에"

머니투데이 장시복 기자 2018.05.27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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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미래전략 세미나..."수소전기차가 트럭 등 상용차 위주 발전할 것"

 세미나허브 핵심기술 이슈 및 미래전략 세미나/사진=장시복 기자 세미나허브 핵심기술 이슈 및 미래전략 세미나/사진=장시복 기자


"일본은 대지진 이후 원자력 비중이 급감하면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수소 에너지'에 올인하기 시작했죠. 한국도 현 정부가 원자력 발전을 늘리지 않는 이상 수소 지원책이 이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윤주호 메리츠종금증권 스몰캡 파트장(팀장)이 지난 24일 세미나허브가 연 친환경차 강연에서 수소전기차를 비롯한 '수소 사회'가 한국과 일본에서 확대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밝힌 대목이다.



윤 팀장은 "일본은 아직 시중에 수소전기차가 2000대 밖에 없어 충전소가 20~30개면 되지만 100개를 확보하고 있다"며 "독일의 경우도 수소전기차가 나오기 전부터 충전소를 50개 마련해 인프라를 우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대·중소기업이 협업해 수소 사회 아이템을 준비하며 대응에 나서고 있다"며 "독일 티센크루프 같은 철강업체들도 전기분해 기술을 활용해 수소 공급자로서 역할을 준비하고 있는 점을 국내 업계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특히 미국의 ZEV 프로그램(무공해차량 의무판매제도)도 국내 정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윤 팀장은 내다봤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각국 정부 정책에 따라 높은 과징금을 낼 바엔, 친환경차 가격을 낮춰 보급 속도를 높일 것이란 얘기다.

윤 팀장은 "실제 울산의 친환경차 정책도 미국 캘리포니아 정책과 유사하다"며 "정부 정책이 친환경차에 상당한 영향을 많이 미치는 데 미국 프로그램이 한국과 중국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했다.

한편 홍성훈 프로스트 앤 설리번 이사는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전략 방향은 대부분 비슷하게 C·A·S·E(커넥티드카·자율주행·차량공유·전동화) 로 가고 있다"며 "친환경차 시장의 미래를 보기 위해선 단순히 친환경차 하나만 봐선 안된다"고 했다.


그는 주요 선진국 젊은이들의 운전면허 취득률이 낮아지는 점에 주목했다. 차량 공유가 문화가 확산되면서 플릿(Fleet) 단위의 기업용 판매를 늘어나고, 이 과정에서 친환경차의 부상이 있을 거란 설명이다.

홍 이사는 또 "테슬라가 전기트럭을 보여줬는데 장거리 운행엔 굉장히 많은 배터리가 들어가야 한다"며 "(장거리 운행이 가능한)수소전기차가 상용차 위주로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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