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이노션
22일 이노션은 '워라밸러스, 2018 대한민국 워라밸을 찾는 사람들' 보고서를 통해 워라밸을 실천하고 있는 워라밸러스가 △홈매니저형 △사교형 △뷰티형 △헐크형 △금손형 등 5가지 유형을 띄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노션에 따르면 워라밸 관련 소셜 버즈량은 지난 한해 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특히 하반기 신입 공채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8월 이후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노션은 “밀레니얼 세대가 직업관에 있어 경제적 안정성을 가장 높이 평가했다면, 1995년 이후 출생한 Z세대는 일과 삶의 균형을 보장하는 직업을 지향한다”며 “직장인들은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및 취미 관련 서비스 분야에서 워라밸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교형’ 워라밸러스는 지인들과 인생 맛집·술집(연관 키워드: 맛스타그램, 술스타그램)을 찾아 다니거나 특별 이벤트에 참여하고 짧지만 간편하게 떠나는 잠깐 여행을 즐기는 등 사교문화를 통해 삶의 활력소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워라밸러스 유형은 ‘뷰티형’으로 다이어트, 폴댄스, 요가 등 외모를 가꾸는 취미에 집중하는 성향을 보였다. 네 번째는 ‘헐크형’ 워라밸러스다. 이들은 운동, 건강, 헬스, 홈트레이닝 등에 집중하는 성향을 보였다. 가죽공예, 꽃꽂이, 드로잉 등을 통해 직접 만들고 그리는 활동을 통해 워라밸을 찾는 ‘금손형’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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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진 이노션 데이터커맨드팀장은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최대 이슈로 꼽히는 워라밸은 인테리어·헬스·소셜·뷰티·여행 등 다양한 산업군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워라밸을 지향하는 Z세대의 성장과 더불어 미래에는 더욱 다양한 유형의 워라밸러스가 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