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판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과 관련된 질병코드를 추가하겠다고 나섰다. 실효성이 없고 한국 게임의 성장만 방해했다는 평가를 받는 셧다운제 폐지 목소리 역시 힘을 잃고 있다.
게임업계는 WHO가 게임장애 질병코드를 신설하면 전무후무한 후폭풍을 불러올 것이라며 우려를 표한다. 게임장애를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임상적인 실험데이터가 없는 데다 의학계·심리학계에서도 게임장애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에서 질병코드가 만들어질 경우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만 확대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최근 법안 폐지 무드가 형성됐던 ‘셧다운제’에도 악영향이 예상된다. WHO가 게임의 유해성을 직접적으로 인정한 만큼 관련 규제가 늘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한 명으론 부족해”…‘투톱체제’ 재편=게임업계가 앞다퉈 경영진 개편에 나서는 것도 이같은 대외환경 변화와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다. 게임개발과 투자전략을 나눠 각각 전문경영인에게 맡기는 ‘투톱체제’로 전환하는 곳이 많다. 대외환경 변화에 보다 신속히 대응한다는 취지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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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매출 2조원을 돌파하며 국내 게임업계 매출 왕좌를 거머쥔 넷마블게임즈는 최근 박성훈 전 카카오 CSO(최고전략책임자)를 신임대표로 내정, 각자대표체제로 전환했다. 권영식 대표는 게임사업에 주력하고 박 대표 내정자는 전략과 투자를 담당한다.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 베인앤드컴퍼니, 보스턴컨설팅그룹, CJ 미래전략실 부사장 등을 거친 박 대표 내정자는 글로벌 투자전략 전문가다. 기업 M&A(인수·합병) 등 투자를 통해 북미시장에서 넷마블의 입지를 다지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조이시티도 박영호 전 네시삼십삼분 대표를 신임대표로 내정, 각자대표체제로 전환했다. 조성원 대표는 게임개발 및 사업을 총괄하고 박 대표 내정자는 신규투자 및 글로벌부문을 지휘한다.
카카오게임즈도 지난해 모바일게임사업부문과 PC사업부문을 합치며 각자대표체제로 전환했다. 게임과 투자전략부문의 분리는 아니지만 주요 타깃이 되는 시장과 전략이 다른 만큼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해 각자의 전문영역을 구분한 셈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각자대표체제가 많아지는 건 게임산업이 발전하면서 그만큼 세분화·전문화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며 “특히 게임업계를 둘러싼 경영환경이 좋지 않은 만큼 투자전략 전문가를 영입해 국내외를 아우르는 큰 그림을 그리고 빠르게 치고 나가겠다는 전략”이라고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