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20일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 여야 원내지도부와 포토타임을 마친 뒤 면담을 하기 위해 자리에 앉고있다./김범준기자[email protected]
특히 실사 항목 중 △한국GM의 높은 매출원가율(93.2%) 산정내역 △한국GM이 본사에 송금한 불합리한 업무지원비 △GM이 제시한 경영개선계획의 타당성 등에서 산은이 요구하는 수준과 GM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오케이’한 수준이 크게 다를 수 있다.
산은은 GM이 연구개발비를 부풀렸는지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단위에서 분담하는 연구개발비의 특징을 고려하면 한국GM의 연구개발비 비중이 과도하게 책정됐을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검증하려면 한국GM뿐만 아니라 글로벌 GM의 경영정보와 비교가 불가피하다. GM이 난색을 표할 수 있는 대목이다.
◇업무지원비=2012~2016년 한국GM에서 본사로 지급한 1300억원 규모의 업무지원비도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 GM은 글로벌 회계·물류·구매 시스템을 제공하는 대가로 매년 한국GM에서 수백억원씩 받아갔다. 본사 서비스에 대한 대가지만 글로벌 분담 기준과 책정 방식, 항목 등은 공개된 적은 없다.
GM은 업무지원비에 대해 “한국뿐만 아니라 모든 글로벌 관계사들에 적용된다“며 ”공통 서비스를 활용하면 비용이 더 절감된다“고 밝혀왔다. GM의 해명이 사실인지 따져보려면 실제 업무지원비 내역과 가격 책정의 근거 등이 나와야 하지만 이는 ‘영업비밀’ 해당된다는 게 그간 GM의 입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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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강화방안=한국GM의 경쟁력 강화 방안이 과연 지속가능한지 여부도 관심사다. GM은 한국GM에 신차 2종을 배정해 매년 50만대 수준의 생산량을 유지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자동차업계에선 신차를 배정한다 해도 판매량이 늘지 않으면 한국GM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있다고 본다.
특히 배정될 차종이 인기나 수익성이 높은 차량이 아니라면 5년 또는 10년 뒤에는 또 다시 지금과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신차 효과는 차종 등이 확인되지 않으면 검증할 수 없는데 이는 GM의 글로벌 경영전략과도 연결돼 있어 실제로 얼마나 공개할지 미지수”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산은 내부에서조차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의 협조 발언이 원칙적 수준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한다. 산은 관계자는 “양측 수뇌부의 합의는 한국GM의 효과적인 실사를 위한 순조로운 출발이지만 GM이 과거 비협조로 일관했던 점을 감안하면 실무협의의 미세조정 내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양측 수뇌부의 합의로 실사 개시는 비교적 순조롭겠지만 실사에 2~3개월 이상 소요되는 만큼 GM도 그 동안 우리 정부의 지원 의사 등을 판단하면서 명확한 실사는 최대한 기피하려 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