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에서 ‘리뷰’의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구매자 절반 이상인 약 55%가 온라인상품 구매 시 리뷰를 확인한 후 구매 의사결정을 하는데, 실제 리뷰 후기 작성률은 3%에 불과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크리마 리뷰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크리마 김윤호, 민준기 대표의 말이다.
(위 왼쪽부터) 김윤호 크리마팩토리 대표와 민준기 크리마랩 대표, (아래) 크리마 운영진들/사진제공=크리마
김윤호 대표는 “고객의 귀찮은 과정을 최소화시키고 리뷰 작성 접근을 다양화했더니 리뷰 작성률이 15% 가까이 올랐다”며 “기존 3% 나오던 것에 비해 약 4-5배 가까운 리뷰가 증가했으며 동시에 매출도 상승하고, 쇼핑몰 운영자도 변화를 체감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크리마는 크리마 리뷰 솔루션의 간편 리뷰 시스템을 통해 늘어난 리뷰와 적립금 관리에 대한 고객관리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쇼핑몰 운영자의 고충을 덜어주는 한편 이용 만족도를 높였다. 해외시장 진출을 시작하는 온라인 자사몰의 글로벌 리뷰 서비스도 제공했다. 또한 상품 클릭, 구매 경로 등의 데이터를 통해 고객맞춤형 메시지를 보내는 크리마 타깃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김윤호·민준기 대표는 “그동안 쌓은 800여 온라인몰의 고객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으로 거듭나 데이터 중심의 기업이 되고자 한다”며 “소비자의 구매 기록과 사이즈, 소비자와 유사한 구매 패턴과 체형을 가진 다른 고객의 제품 후기 등을 직관적으로 보기 쉽게 제공하는 등 보다 편리한 고객 니즈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