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마, 온라인쇼핑몰 리뷰 개선 자동화시스템 ‘크리마 리뷰 솔루션’ 주목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허남이 기자 2017.11.20 16:46
글자크기
- 김윤호, 민준기 대표 인터뷰

"온라인 쇼핑몰에서 ‘리뷰’의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구매자 절반 이상인 약 55%가 온라인상품 구매 시 리뷰를 확인한 후 구매 의사결정을 하는데, 실제 리뷰 후기 작성률은 3%에 불과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크리마 리뷰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크리마 김윤호, 민준기 대표의 말이다.

(위 왼쪽부터) 김윤호 크리마팩토리 대표와 민준기 크리마랩 대표, (아래) 크리마 운영진들/사진제공=크리마(위 왼쪽부터) 김윤호 크리마팩토리 대표와 민준기 크리마랩 대표, (아래) 크리마 운영진들/사진제공=크리마


2013년 론칭한 크리마는 운영부문 크리마팩토리, 시스템 솔루션 개발부문 크리마 랩의 각각 독립된 법인으로 경영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리뷰 개선 서비스와 소비자 개인화 DM발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크리마 리뷰 솔루션은 클릭이 최소 5-6번 시행되어야 하는 기존 복잡한 리뷰 작성과정을 1-2단계로 최소화시킨 고객맞춤형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크리마 리뷰 솔루션은 배송이 완료되면 구매한 고객의 SMS, 메신저 등을 통해 모바일로 링크가 간다. 링크를 누르면 바로 리뷰 작성 형식이 나타나며, 온라인쇼핑몰에서는 로그인만 하면 유도 팝업이 뜬다. 고객은 팝업을 통해 리뷰를 쓰고 제출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리뷰는 자동으로 상품 페이지의 리뷰 게시판에 올라가는 시스템이다.

김윤호 대표는 “고객의 귀찮은 과정을 최소화시키고 리뷰 작성 접근을 다양화했더니 리뷰 작성률이 15% 가까이 올랐다”며 “기존 3% 나오던 것에 비해 약 4-5배 가까운 리뷰가 증가했으며 동시에 매출도 상승하고, 쇼핑몰 운영자도 변화를 체감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민준기 대표는 “온라인쇼핑몰에서 흔히 보이는 리뷰 게시판 목록은 대부분 제목과 읽은 수로 표현되는 텍스트 목록이었다. 크리마는 사진과 다양한 채널의 SNS를 적극 활용한 리뷰 환경을 만들어 기존 리뷰 게시판과 차별화를 뒀다”고 전했다. 소비자의 리뷰를 단순 후기가 아닌 콘텐츠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유도해 방문객의 반응과 구매 전환율에 도움이 되게 한 것이다.

크리마는 크리마 리뷰 솔루션의 간편 리뷰 시스템을 통해 늘어난 리뷰와 적립금 관리에 대한 고객관리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해 쇼핑몰 운영자의 고충을 덜어주는 한편 이용 만족도를 높였다. 해외시장 진출을 시작하는 온라인 자사몰의 글로벌 리뷰 서비스도 제공했다. 또한 상품 클릭, 구매 경로 등의 데이터를 통해 고객맞춤형 메시지를 보내는 크리마 타깃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김윤호·민준기 대표는 “그동안 쌓은 800여 온라인몰의 고객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으로 거듭나 데이터 중심의 기업이 되고자 한다”며 “소비자의 구매 기록과 사이즈, 소비자와 유사한 구매 패턴과 체형을 가진 다른 고객의 제품 후기 등을 직관적으로 보기 쉽게 제공하는 등 보다 편리한 고객 니즈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