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구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 회장
이번 통신비 절감 대책을 계기로 국민들의 체감 통신료가 획기적으로 줄어들기를 기대한다. 그간 2G(세대), 3G 이동통신 시장에서 나타난 알뜰폰 효과가 LTE(롱텀에볼루션) 시장으로 확대되고 이를 바탕으로 저소득층 저가 이용자들도 부담 없이 LTE 서비스를 쓸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알뜰폰 업계의 목소리가 의미 있는 방향으로 모아지길 바란다. 그런 점에서 몇 가지를 제안한다.
둘째, 정부가 통신시장 이해관계를 조율할 때 알뜰폰 업계에도 참여권을 부여해야 한다. 현재는 망 도매대가 협의, 규제 대책 마련 등과 같은 알뜰폰에 직간접적 안건들도 의무제공사업자(MNO)와의 협의로만 진행된다. 알뜰폰 업계의 입장이 정책에 균형감 있게 반영되기 어려운 구조다. 이를 위해선 알뜰폰의 법률적 지위 확보가 시급하다.
마지막으로 최근 추진 중인 보편요금제가 알뜰폰과 서로 정책적 충돌을 일으키지 않도록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 가계통신비 인하라는 기치 아래 진행되는 두 정책이 서로 각각의 효과를 잠식시키는 카니발리제이션(Cannibalization)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특히 5년간 펼쳐 온 알뜰폰 정책이 보편요금제에 의해 경쟁력을 상실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도매대가 특례 적용 및 사전 시행을 중심으로 하는 알뜰폰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밀도 있게 추진해야 한다. 두 정책의 시너지가 전 국민의 80%가 사용하는 LTE 시장에서 확산되면, 통신료 절감 효과가 배가 되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일이다.
알뜰폰 가입자 수 700만 명 시대. 이제 알뜰폰에도 '청사진'이 필요하다.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단기적으로 추진되는 정책과제에서 벗어나, 알뜰폰이 시장 내 유효경쟁자로 자립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의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 선수들은 모였고 전략도 나왔다. 정부가 통신료 절감대책의 실행을 위한 운동장을 마련해주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