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편의점 가맹점에 5년간 9000억원 지원한다

머니투데이 박진영 기자 2017.07.26 1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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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임금 인상 등 어려움 함께 나누기로…최저수입 보장, 전기료 지원 등 5대 상생지원방안 마련

조윤성 GS25대표(좌측에서 다섯번째)와 GS25 임직원들이 GS25경영주협의회 회장단과 가맹점 지원방안에 합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br>
/사진제공=GS25조윤성 GS25대표(좌측에서 다섯번째)와 GS25 임직원들이 GS25경영주협의회 회장단과 가맹점 지원방안에 합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GS25


GS25가 점주들의 경영 활동 지원에 9000억원을 직간접 지원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 본부와 전국 GS25경영주협의회는 26일 협의회를 열고 최저임금 인상 등 영업비용 증가에 따른 가맹점주 지원차원에서 매년 최저수입 보장금 및 전기료 지원금 등 750억원에 이르는 직접지원을 포함 총 9000억원 상당의 상생지원책에 합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GS25는 △최저수입 보장 금액 400억원 직접 지원 △심야시간 운영점포 전기료 350억원 직접 지원 △매출 활성화 솔루션 구축비 5000억원 투자 △편의점 근처 출점 자제 △사회공익기능 확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수립해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GS25 측은 자사 편의점들이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편의점 업계 점포당 평균 연간 영업이익(1860만원·2015년 기준)보다 70% 이상 높은 영업이익을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5년 3200만원, 지난해 4200만원 수준으로 이번 결정에 따라 본부와 가맹점주가 공동운명체로 상생, 협력하는 분위기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GS25는 최저임금 인상 등 영업비용 증가에 따른 가맹점주의 수익성 저하를 보전하기 위한 최저수입 보장규모를 기존 최대 연간 5000만원(A타입 기준)에서 9000만원으로 80% 인상해 매년 400억원을 직접 지원키로 했다. 최저수입 보장은 GS25 가맹점포의 수입이 일정한 기준금액에 미달할 경우 그 차액을 본부가 직접 보전해 주는 제도인데, 이를 확대해 GS25 가맹점주들이 앞으로 보다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장받을 수 있게 한다는 것.



24시간 운영점포 비용절감을 위해 매년 350억원을 투입해 전기료도 전액 지원키로 결정했다. GS25는 이미 24시간 운영 점포에 대해 전기료를 50%까지 지원해 왔는데, 이를 전액으로 확대 운영한다.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 24시간 운영점포는 GS25 전체 점포의 80%에 해당하는 9000여개로 점포당 연간 지원금액이 평균 400만원에 이른다. 이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GS25 점포당 인건비 상승분의 절반 가량에 해당하는 규모라는 설명이다.

GS25는 점포운영 시스템 고도화에도 5년간 총 5000억원을 투자해 가맹점의 비용절감 및 수익성 극대화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점포 내 ICT(정보통신기술) 인프라를 개선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점포별로 차별화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동일 브랜드뿐만 아니라 모든 편의점 브랜드에 대해 근접 출점도 자제하기로 결정했다. GS25는 기존에도 동일 브랜드 기준 반경 250m 내 출점을 최대한 자제해 왔지만 내년부터는 GS25뿐만 아니라 모든 편의점 주변에 오픈을 자제할 방침이며, 이를 대신해 신도시 및 특수상권 출점 등에 역점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전국에 구축된 GS25 점포 및 물류센터를 활용한 재해구호 활동 등 사회 공익적 기능도 적극 확대키로 했다. 그간 자연재해 발생시 전국 물류센터를 이용해 통합 구호물품을 전달하고 서울시와 손잡고 진행하는 여성안심지킴이집 등 공익적 역할을 수행해 왔는데, 향후 이러한 활동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신규채용도 대폭 확대키로 했다. 지난해 750명의 정규직을 신규채용한데 이어 올해 900명, 내년 1600명에 이르는 정규직을 신규채용해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GS25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맹점주를 비롯한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통해 GS25가 모든 생활 편의 서비스의 중심으로 미래 유통 산업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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