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산업, 10년 동안 60배 키운다"…마스터플랜 수립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2017.07.18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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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2017~2026)' 수립 위한 공청회 개최

드론 활용 유망분야. /사진제공=국토교통부드론 활용 유망분야. /사진제공=국토교통부


하늘에 드론(무인 항공기)이 다닐 수 있는 항로가 마련된다. 올해 말까지 드론 테스트를 위한 전용비행장 3곳을 조성하고, 2022년까지는 R&D(연구·개발) 비용 1조원을 투입해 국내 드론 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드론산업발전 기본계획(2017~2026)' 안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오는 19일 한국교통연구원·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공청회를 연다고 18일 밝혔다.



드론은 세계적으로 연 53%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유망산업이다. 하지만 현재 세계 드론 시장은 미국이나 중국 등 주요국가 중심으로 편중된 경향을 보인다.

이에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 마련을 통해 국내 드론 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규모를 키운다는 계획이다. 기본계획의 목표는 국내 드론 시장을 2026년까지 현재(704억원)보다 58배 큰 4조1000억원 규모로 키우는 것이다. 기술경쟁력 세계 5위권 진입, 산업용 드론 6만대 상용화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2년까지 R&D 비용으로 1조원을 투입해 선진국 대비 90%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우선 영상, 관측, 건설 등 유망 분야의 산업용·미래형 드론 시장을 겨냥한 특화분야 R&D를 확대한다.

비즈니스 모델 중심의 R&D도 확대해 신기술과 신제품의 조기 상용화도 지원한다. 시장 초기단계의 투자를 촉진할 수 있도록 국가나 공공기관이 5년간 3000여대(3012억원)의 드론을 적극 도입하는 등 공공 수요도 창출할 계획이다.

비행기의 항로처럼 저고도(150m 이하) 공역에서 드론이 다니는 항로도 마련된다. 우선 수송, 정찰, 감시 등 장거리·고속 비행 드론을 위해 전용 이동로(드론 하이웨이, Drone-Highway)를 조성할 예정이다. 드론 수요가 높은 곳을 거점지역(허브)으로 정하고 이곳에 드론 터미널 등 연계시설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동로는 거점과 거점을 연결하는 형태로 마련된다.


현재 드론의 실시간 위치와 비행경로를 공유하는 드론 교통관리 시스템(UTM)이 개발 중이다. UTM은 사용자와 관리당국에 드론의 위치, 고도, 경로에 관한 사항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드론 공역과 이동로 관리에 필수요소로 꼽힌다. 현재는 미국 등 일부 선진국에서만 연구가 진행 중이다.

드론의 등록(신고·인증)부터 운영(자격·보험), 말소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검토되는 제도는 △드론 소유주 등록제 △위험도·성능에 따라 자격체계 구분 △위험도 낮은 완구류 드론 규제 완화 △드론전용 보험상품 개발 등이다.

드론 시험 인프라를 갖춘 전용 비행시험장은 올해 말까지 3개 지역을 선정해 착공할 예정이다. 2020년에는 전남 고흥에 항공기급 드론을 테스트할 수 있는 국가종합비행시험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공청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토대로 최종 기본계획을 확정해 올해 안에 발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이 시행되면 16만4000여명의 일자리 창출과 약 20조7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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