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가 국내 최초로 양산을 시작한 후륜 기반 4륜구동 시스템 ATC/사진제공=현대위아
이와 관련해 현대위아는 최근 후륜 기반 전자식 AWD 시스템인 'ATC(Active Transfer Case)'의 개발을 마치고 국내 최초로 양산에 들어갔다고 29일 밝혔다.
ATC는 후륜 자동차의 동력 중 일부를 앞으로 전달해 네 바퀴를 동시에 굴리는 부품이다. 그간 국내 후륜 기반 자동차의 AWD 시스템은 해외 제품에 의존해왔다.
실제로 눈길이나 빗길처럼 도로가 미끄러울 땐 동력을 50대 50으로 배분해 접지력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려 미끄럼을 방지한다. 또 순간적으로 속도를 내거나 급하게 코너링을 하는 상황에선 유연한 전·후륜 구동 배분으로 차체 안전성을 확보하고 일상적인 주행 시엔 뒷바퀴에 동력을 집중해 승차감과 연비를 높여준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ATC의 성능과 품질을 해외 경쟁업체 이상 수준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며 "우선 동력 전달 효율을 극대화해 동력 손실이 거의 생기지 않도록 만들었고, 추가로 생기는 실내 소음도 운전자가 체감하기 어려울 정도로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위아의 한 직원이 29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에 있는 창원2공장에서 후륜 기반 4륜구동 시스템인 ATC를 검사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위아
ATC의 양산은 경남 창원시 성산구에 위치한 현대위아 창원2공장에서 이뤄진다. 연 생산 물량은 약 4만대로 현대위아는 연 2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달부터 생산되는 제품은 우선적으로 기아차 스팅어에 탑재될 예정이다.
ATC 양산으로 AWD 시스템에 대한 풀라인업을 갖춘 현대위아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윤준모 사장은 "34년간 600만대 넘게 생산하며 신뢰성을 확보한 전륜 기반 AWD 시스템인 'PTU(Power Transfer Unit)'와 지난해 개발한 친환경 AWD 시스템 'e-4WD'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공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