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해외서 선박가압류·입항거부...'도미노'우려

머니투데이 장시복 기자 2016.08.31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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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보)국내 기업들 수출입 물동량에도 영향‥"운임 상승해 제품 가격경쟁력 위축우려도"

/사진=홍봉진 기자/사진=홍봉진 기자


한진해운 (12원 ▼26 -68.4%)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신청에 나선 가운데 이 회사의 운항 선박이 해외에서 압류당하는 사례가 나왔다.

앞으로도 선박 가압류·회수나 입항 거부 도미노가 불가피해 국내 기업들의 2차 피해로까지 이어질지 우려가 나온다.



31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전날 싱가포르 법원이 한진해운 소유의 5308TEU급 컨테이너선 '한진로마호'를 싱가포르 항구에 가압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진해운으로부터 다른 배의 용선료를 미처 받지못한 한 외국 선주가 가압류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압류가 풀릴때까지 선박 부두에 접안하거나 하역을 할 수 없게 된다. 한진해운 측은 "법정관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어느 정도 예상됐던 사안"이라고 토로했다.

해운업계에선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소식이 실시간으로 해외에 타전되면서 이런 비슷한 사례가 속속 잇따를 것으로 내다봤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현재도 해외 곳곳에서 선주들의 채무 상환 요구가 계속 이뤄지고 것으로 안다"며 "안타깝지만 앞으로 '배드 뉴스'가 쓰나미처럼 몰려올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한진해운이 용선해 운영 중이던 컨테이너선 한진멕시코호도 선주 측이 용선료 체불을 사유로 운항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미국(사바나) △중국(샤먼·싱강) △캐나다(프린스루퍼트) △스페인(발렌시아) 등 다수의 해외 항구가 비용을 현급으로 지급해야 한다며 한진해운 선박의 입항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진해운은 37척의 컨테이너선을 보유 중이며 61척은 해외 선주들로부터 빌려쓰고 있다. 법정 관리 신청시 국내에선 포괄적 금지명령에 따라 가압류가 이뤄지지 않을수 수 있지만, 한국법이 적용 되지 않는 해외 지역에선 효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앞서 한국선주협회도 "한진해운의 청산시 전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120만개의 컨테이너가 계획대로 흘러가지 못하고 멈추면서 물류 대란이 벌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140억 달러에 달하는 화물 지연에 대한 클레임이 속출하고 3조원대의 국내 채권이 회수되지 못해 사라지는 시나리오가 현실화 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한진해운 청산시 매출 소멸, 환적 화물 감소, 운임 폭등 등으로 매년 17조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2300여개의 일자리 감소도 이어질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선박 압류가 이어지면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출입 물량에도 상당부분 피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81,300원 ▲3,700 +4.77%)의 경우 해운 물동량 중 약 40%를 LG전자는 20% 초반대를 한진해운에 의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기아차는 계열사 현대글로비스와 유코카캐리어스에 각각 절반씩을 맡기고 있어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다.

특히 해운업황은 통상 3분기부터 전통적 성수기에 들어서는데 전자·철강 등 우리나라의 주요 산업 분야 해상 운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재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청산으로 외국 선사들이 화물운임이 오를 수 밖에 없어 가격 경쟁력이 위축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운임 상승으로 국내 화주들이 추가 부담해야할 금액이 연간 4407억원으로 달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밖에 한진해운의 모항인 부산 경제계도 위기감으로 들끓고 있다. 항만·물류업계를 중심으로 한 경제인들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한진해운이 맡았던 연간 100만 개 이상의 환적화물 가운데 절반 이상이 다른 나라로 가버릴 것"이라며 "이로 인해 부산항의 매출이 연간 7조~8조원 급감해 연관 산업에 연쇄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병수 부산시장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에 적극적인 회생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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