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 16분, 초고속열차 '하이퍼루프' 집중육성

머니투데이 신현우 기자 2016.06.14 11:00
글자크기

국토부 '철도차량산업 육성방안 공청회' 개최… 2018년 세종에 종합시험선로 만들어

하이퍼루프원 시험주행 모습./사진='월스트리트저널' 영상 캡처하이퍼루프원 시험주행 모습./사진='월스트리트저널' 영상 캡처


정부가 하이퍼루프(hyperloop) 등 초고속열차 연구개발(R&D)을 집중 지원하며 육성에 나선다. 평균 시속 1200km의 하이퍼루프가 상용화될 경우 서울에서 부산을 16분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한국철도기술연구원·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오는 1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철도차량산업 육성방안'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청회에서는 연간 140조원에 달하는 세계 철도차량시장에 적극 진출하기 위한 8개 분야의 육성방안이 제시되고 전문가 토론이 이어진다"고 말했다.

육성방안의 주요내용은 △제작사의 차종별 특화 육성 △신호시스템 및 부품산업 집중 육성 △부품 공급망 구축 △글로벌 분업·협업체계구축 △선도형 연구개발 추진 △철도차량 애프터마켓 조성 △해외 수주 지원 △전문인력 양성 및 제도 정비 등이다.



우선 첨단기술·전문인력·대자본 등이 요구되는 고속차량은 국가 연구개발 사업 등을 통해 세계 5대 고속차량제작사를 육성(현재 7위 수준)하고 일정 기술·자본 등이 있으면 시장 진입이 가능한 전동차의 경우 중견·중소기업 등의 참여를 유도한다.

현지생산 요구 등 글로벌 시장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해외생산거점을 확충하고 해외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확대한다.

안전이 확보된 범위 내에서 철도안전법상 형식승인 등 절차를 간소화해 철도차량 제작 인·허가 기간을 절반 수준(129개 항목 승인, 2~3년 소요→안전 중심 100개 항목 승인, 1~2년 소요)으로 줄인다.


그동안 철도신호시스템은 해외기술 의존도가 가장 크고 낙후된 분야였으나 앞으로는 LTE 통신방식을 활용한 첨단 '한국형 신호시스템(KRTCS)'를 개발·상용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도차량과 신호시스템 '패키지형 해외수출'을 추진한다.

철도부품 강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중소기업 적합 부품 아이템을 발굴,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한다. 철도차량 부품 특화단지를 검토해 부품구매-조달-생산 등 집적효과를 거둘 수 있는 철도차량산업 중심지로 육성한다.

스마트철도·초고속철도·핵심부품 등 3대 핵심 연구개발 사업을 집중 지원해 차세대 세계 철도시장을 선도한다. 연구개발에서 사업화까지 소요기간을 절반 수준(10~15년→7~8년)으로 단축한다.

초고속철도는 시속 600km 이상 철도로 진공튜브형(하이퍼루프), 자기부상형, 융합레일형 등이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초고속열차 연구개발 지원 대상으로 하이퍼루프가 될지, 자기부상형이 될지 정해지지 않았다"며 "철도사업 환경 변화를 고려, 대상을 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연구개발 성과물의 성능·신뢰성 검증과 국내인증 등을 위해 철도종합시험선로를 구축·운영한다. 시험선로(13km)는 세종시에 들어서며 2018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70조원 규모의 세계 철도차량 정비시장 진출을 위해 철도차량 정비업체 등록제, 정비사 국가자격제를 도입해 전문업종으로 육성한다. 노후차량의 개조·개량, 관광·이벤트 등 특수목적 차량 등의 리모델링을 허용하고 해외시장 진출·추진 등 철도안전과 산업활성화를 동시에 확보한다.

철도 전문인력 양성·일자리 창출을 위해 2020년까지 △석·박사급 인력 500여명 배출 △전문국가자격 보유자 1만여명 양성 △철도인력 5만여명 고용창출 등 '5·1·5 철도고용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