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중 기자
'2020년 이후 현역자원의 급감에 따른 조치'라는 군 당국과 이공계· 교육부· 미래부 등 양측의 대체복무 폐지를 둘러싼 찬반 입장은 팽팽히 맞서고 있다. 문제는 국가안보정책이 다른 정책과 상충되고, 거시적인 분석 없이 '오락가락 땜질처방'에 의존하면서 국민 불안만 가중시킨다는 데 있다.
예상대로 후폭풍은 거셌다. 대학들에 이어 교육부는 '이공계 고급인력들의 연구 단절', '인재의 해외 유출 현상 심화' 등의 이유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했다. 특히 프라임(산업연계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 등 사실상 이공계 인력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정책과도 전면 배치된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대체복무제 폐지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국방부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며 유관부처와 충분히 협의할 것"이라며 한 발 물러섰다.
당초 국방부가 폐지 검토를 밝히면서도 확정된 것은 아니라고 했지만 중대한 사안을 부처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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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부는 22일 대체복무제 폐지를 슬그머니 접고, 2020년에 신체검사 현역판정 비율을 90% 이상으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첫 카드를 던져보고 여론이 심상치 않자 다른 대안을 급조한 셈이다. 그러나 현역판정 확대도 보호관심사병 관리 차원에서 '구멍'으로 작용할 수 있다. 구타로 숨진 윤 일병 사건도 현역 판정 비율을 높인 후 군에 보호관심사병이 늘면서 터진 사건임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군 정책은 국가안보와 직결된다. 군 당국이 '병력자원 절벽'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분석 없이 섣부른 정책을 내놓는다면 이는 국가의 안보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울러 정부가 부처 간 소통은 커녕 계속되는 엇박자 행태를 보인다면 국민의 불신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