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7일 울산 태화강 둔치에서 현대중공업 노조를 중심으로 조선업종 노조연대가 파업집회를 열었다/사진제공=강기준 기자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새 노조 집행부가 다음 달 1일 공식 출범한다. 지난달 노조 위원장에 이어 이달 26일 대의원이 선출돼 집행부 구성이 최근 마무리됐다.
강성으로 분류되는 새 노조 집행부의 임금협상안이 기존 안과 변화가 없고, 사측도 임금동결안을 고수할 방침이어서 합의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할 전망이다.
노조의 올해 요구안에는 기본급 6.77%(12만7560원) 인상, 직무환경 수당 100% 인상, 고정 성과급 250% 이상 보장, 임금·직급체계 및 근무형태 개선 노사 공동위원회 구성과 내년 6월1일부터 시행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사측은 노조의 요구에 맞서 지난 7월 기본급 동결, 생산성향상 격려금 100%, 안전목표달성 격려금 100만원 지급 등을 제시했지만 노조가 거절했다. 지난달에도 기본급 동결은 유지하지만, 안전목표달성 격려금 150만원 및 자격수당 인상 등을 제안했지만 거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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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관계자는 “새 집행부가 출범해도 기존 협상 기조에는 변화가 없다"면서 "최근 정몽준 대주주의 장남 정기선 상무가 전무 승진으로 경영에 본격 참여하게 돼 앞으로의 협상에 진척이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노조는 올해 안에 임금협상을 마무리 짓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이 속한 현대중공업그룹이 최근 비상경영위원회를 구성하고 흑자가 날 때까지 긴축경영체제를 유지한다고 밝혀 노조의 임금인상안이 받아들여지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현대중공업그룹은 계열사 전 사장단이 급여 전액을 반납하고, 임원들은 직급에 따라 최대 50%까지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 등 조선 관련 계열사는 부서장까지도 급여의 10%를 안 받는다. 지난해 3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한 현대중공업은 올 3분까지 1조2610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회사 관계자는 "임금을 인상하기 위해선 회사 실적이 좋아야 하는데, 올해 상황이 나쁘다"면서 "연내 임금협상 타결을 기대하지만, 노사 이견이 너무 크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