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가 자신이 사랑하는 연인의 머리를 향해서 화살을 날릴 때 이미 오리온의 가슴에 뚫렸을 구멍, 오리온 별자리 가운데가 사각형으로 비어있는 이유라 하다면 억측일까. 시인도 눈이 눈 위에 앉는 상황을 ‘우주에 딱 하나 남은 구멍’이라지 않는가.
[최광임 시인이 읽어주는 디카시]- 사랑의 뒷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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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9> ‘눈’ 김병호(시인)
편집자주 디카시란 디지털 시대, SNS 소통환경에서 누구나 창작하고 향유할 수 있는 새로운 詩놀이이다. 언어예술을 넘어 멀티언어예술로서 시의 언어 카테고리를 확장한 것이다. 자연이나 사물에서 시적 감흥(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형상을 디지털카메라로 포착하고 그것이 전하는 메시지를 다시 문자로 재현하면 된다. 즉 ‘영상+문자(5행 이내)’가 반반씩 어우러질 때, 완성된 한 편의 디카시가 된다. 이러한 디카시는, 오늘날 시가 난해하다는 이유로 대중으로부터 멀어진 현대시와 독자 간 교량 역할을 함으로써 대중의 문화 향유 욕구를 충족시키에 충분하다.
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가 자신이 사랑하는 연인의 머리를 향해서 화살을 날릴 때 이미 오리온의 가슴에 뚫렸을 구멍, 오리온 별자리 가운데가 사각형으로 비어있는 이유라 하다면 억측일까. 시인도 눈이 눈 위에 앉는 상황을 ‘우주에 딱 하나 남은 구멍’이라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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