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I의 성장세만큼 세계 드론시장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 시장조사기업 마켓앤마켓은 올해부터 2020년까지 드론 시장이 연평균 32.22% 성장해 시장규모가 55억 달러(약 6조5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들이 드론의 활용에 속속 나서고 있어 이 같은 시장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도 최근 미국연방항공청(FAA)에 드론 운행을 야외에서 시험할 수 있도록 승인을 요청했다. 아마존은 월마트보다 한발 앞서 지난 3월 FAA로부터 시험운행 승인을 받았다. 구글은 올 초 FAA의 승인을 받아 드론을 이용한 물건 배송을 시험 중이다. 구글의 ‘윙 프로젝트’ 담당자인 데이비드 보스는 “2017년까지 드론별로 운영자를 식별하고 다른 비행체와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드론 배송 계획을 밝혔다.
드론은 배달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쓰임새를 빠르게 찾아가고 있다. 독일의 국영철도 회사는 열차 선로 감시용으로 드론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인도 경찰은 법질서 확립을 위해 공중 감시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영국 역시 경찰의 공중 감시용으로 드론 도입을 계획하고 있고, 일부 공항에서 드론 시험 비행을 했다. 미국도 일부 주에서 경찰력 강화를 위해 드론 사용을 검토, 승인했고, 국토안보부는 국경 순찰대의 경계 강화를 위해 드론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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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농업과 재해현장에 투입되는 드론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고, 공사감독과 지도측량 등의 특수목적을 수행하는 드론도 머지않아 큰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드론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실생활에서 드론을 사용할 기회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도, 비행시간, 적재량, 악천후 등 각종 제약을 모두 해결한 드론은 아직 현실화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또 대중의 높아진 관심만큼 공공 안전과 프라이버시 등의 기준을 정하는 것도 시급하다.
미국 “등록된 드론만 띄워라” 규제 나서
최근 미국 정부는 드론의 난립을 막기 위해 등록제를 검토하고 있다. 현재 드론은 항공기와 달리 등록해야 하는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드론 수가 늘어나면서 위험한 상황이 늘어났다. FAA는 지난 8월 기준 올해 허가되지 않은 드론 650여 대가 공항이나 공공장소에서 비행하다 적발됐다고 밝혔다. 지난해의 238건보다 많이 늘어난 수준이다. 이에 따라 미국 정부는 특별팀을 구성하고, 드론 규제안을 마련하고 있다.
특별팀에는 드론을 이용한 배달 서비스를 구상중인 구글과 아마존, 월마트 관계자를 비롯해 드론 제조업체 DJI, 고프로, 3D로보틱스 대표 등 직접적인 이해관계자가 대거 포함돼 있다.
이 때문에 미국이 등록제를 통해 규제보다는 오히려 상업용 드론 육성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정부는 연내에 드론 규제안을 시행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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