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관련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해 총 16건의 타당성재조사를 실시, 7건만 통과시키고 9건은 '불합격' 판정을 내렸다.
지난해 타당성재조사를 받은 사업은 대부분 국토부(12건)에서 신청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었다. 재조사를 통과한 사업은 △국도45호선(국토부) 1046억원 △인덕원~수원 복선전철(국토부) 2조5220억원 △광주~해남고속도로(국토부) 3조2238억원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국토부) 1686억원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국토부) 4조8162억원 △인천신항 항로중심준설(해수부) 1816억원 △장고항 건설공사(해수부) 682억원 등 모두 7건(11조850억원)이다.
이중에서 목포항 크루즈부두 축조사업이 가장 예산낭비가 심한 사업으로 조사됐다. 800억원 가까운 예산을 들여 부두를 만들어도, 크루즈선 등 이용률이 떨어지는 등 경제성이 없는 것(AHP 0.238)으로 나타났다. 행정도시~조치원 도로확장공사(AHP 0.383)와 국도77호선(AHP 0.354) 등 역시 예산 투입대비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들 사업은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지만 사업 추진 과정에서 당초 예산보다 20% 이상 넘는 돈이 더 필요하게 돼 재조사를 받았고, 여기서도 경제성 대비 예산낭비가 심하다는 지적으로 '퇴짜' 맞은 것이다.
이처럼 지난해 타당성재조사 미통과 비율은 56%에 달했다. 2013년엔 총 8건 중 3건만 미통과로, 퇴짜 비율이 37%에 불과했다. 1년새 20%포인트 가까이 상승한 것이다. 갈수록 세수부족이 심해지는 등 재정건전성에 빨간불이 켜지자 정부가 예산사업 심사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우리나라는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한해도 거르지 않고 세수가 펑크(-2조7000억원 → -8조5000억원 → -10조9000억원)났다. 정부 안팎에선 올해도 7조~8조원 규모의 세수가 부족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는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적 논리를 떠나 순수하게 경제성만 따져 사업 재추진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 시각 인기 뉴스
정부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사업이라도 사업 중간에 예산이 급격하게 올라갈 경우엔 경제성을 다시 따져 계속 추진해야할 지 여부를 판단한다"며 "국가 재정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예산낭비 사업이 없도록 철저히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