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7년 동사무소에서 동주민센터로 명칭이 바뀌긴 했지만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거점으로 전환되는 것은 1955년 일반행정서비스 위주의 동사무소가 생긴 이래 60년만의 변화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계획을 공개하고 동 주민센터의 기능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센터의 핵심기능인 찾아가는 복지 실현을 위해 전 직원이(1개 센터 당 평균 16.3명) '우리동네 주무관'이라는 새 이름으로 구역을 나눠 전담하게 된다.
65세 어르신 가정을 찾아가는 서비스는 이번이 처음이다. 방문간호사가 혈압, 혈당 등을 체크하고 건강지원 안내 및 향후 설계를 지원한다. 사회복지공무원도 복지혜택(기초노령연금, 어르신 교통카드 등)과 노후 복지설계를 맡는다.
이렇게 동 주민센터를 통해 촘촘한 관계망을 형성하고 복지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최소 3~5년 경력이 있는 전문 상담 공무원을 1~2명씩 배치해 민원인 요구(질문), 생활실태 등과 연계한 통합 복지서비스도 제공한다.
시는 또 기존 민원·일반행정·공무원 중심의 사무공간을 열린 시민 공간으로 리모델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79개 동에 공사비 5000만원을 각각 지원하고 공간설계 전 과정에 주민이 참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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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2014년 말 자치구 대상 공모로 선정된 13개 자치구 79개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오는 7월부터 1단계 운영을 시작한다. 2018년까지 연차별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423개 동 전체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16년 시행할 2단계 사업 참여 자치구는 오는 9월 중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
센터 별 인력을 확충하기 위해 사회복지인력 및 방문간호사 600여명도 채용이 진행 중이다. 오는 6월 초에 채용을 완료, 교육을 통해 7월 해당 동 주민센터에 배치된다. 시는 오는 2018년까지 서울시 모든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방문간호사 인력의 2배 수준인 2450명을 추가 증원한다는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행정국장은 “동 주민센터의 변화를 통해 기존의 수동적인 복지에서 직접 찾아가는 적극적인 복지로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