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확률형 아이템, 투명한 공개가 답이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2015.04.21 05:03
글자크기
[기자수첩]확률형 아이템, 투명한 공개가 답이다


벼락 맞을 확률보다 적다는 로또 1등의 당첨확률은 814만5060분의 1이다.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지만, 대박의 꿈을 품은 이들의 발걸음은 끊임없이 로또 판매점으로 이어지고 있다. 매주 팔리는 로또는 6000만매 가량으로 600억원에 달할 정도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한 모바일게임에서 구매한 '확률형 아이템'이 '궁극의 무기'로 불릴 만한 아이템을 던져 줄 확률은 얼마나 될까. 게임사가 자진해서 공개하지 않는 이상 구매자는 해당 확률을 알 길이 없다. 어떤 아이템이 나올 수 있는지조차 공개하지 않는 게임도 상당수다. 국내 게임업계에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가이드 라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국회가 이에 대해 규제 움직임을 보이자 업계는 긴장하고 있다.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달 9일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와 구성비율, 획득확률 등을 '게임물내용정보'에 넣어 공개하도록 하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게임산업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입법 만능주의라는 비판이 쏟아지지만 게임사들이 자초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업계에서 자율규제를 도입하려는 시도는 여러 차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전부 실패했다. 지난해 11월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가 내놓은 낮은 수준의 자율규제 역시 여전히 시행되지 않는다. 강신철 신임 K-iDEA 회장은 "더 강화된 내용의 자율규제를 마련하겠다"고 공언했으나 게임사들이 협조할지 미지수다. 일부 게임사들은 매출 감소를 우려해 자율규제 도입도 반대하고 있다.



어떤 물건을 살 때 소비자가 해당 물건에 대한 정보 공개를 요구하는 건 당연한 권리다. 확률형 아이템도 마찬가지다. 사행성과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주장을 반박하려 해도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게 맞다. 특정 아이템 확률이 0%라는 개발자들의 고백이 기사화되고 있는 시점인데도 정보 공개를 거부한다면 의심만 증폭될 뿐이다.

이용자들과의 신뢰가 무너진 게임이 살아남을 확률과 확률형 아이템에서 '궁극의 무기'가 나올 확률 중 어느 쪽이 더 높을까. 게임사에 주어진 기회는 이번이 마지막일지도 모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