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이용자 특성·감정 분석' 신규 서비스 출시

머니투데이 홍재의 기자 2014.12.18 18:38
글자크기
글로벌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 분석 업체 앱애니는 이용자의 성별, 나이, 국가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 '오디언스 인텔리전스'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오디언스 인텔리전스는 '이용자 통계(User Demographics)', '앱 관계성(related apps)', '감정 데이터(sentiment data)'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용자 통계는 앱, 국가, 월별 및 스토어에 따른 세부화 된 사용자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성별, 나이, 수익 등을 포함한 업계 표준 지표, 전체 플랫폼 사용자 중 해당 통계 세부 부분이 차지하는 사용자 비율, 각 플랫폼에서 특정한 앱의 통계 동향 등을 제공한다.

앱 관계성은 모든 카테고리에서 한 앱이 다른 어떤 앱과 가장 많은 사용자 공유를 보이고 있는지를 분석해주는 서비스다. 앱 사이의 관계성 분석을 통해 비슷한 이용자를 찾아낼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쟁사 앱에 대한 사용자 기반 분석이 가능하며 광고 타깃 설정, 비슷한 사용자 군을 가진 앱과의 파트너십 기회 등을 늘려나갈 수 있다.

내년 출시 예정인 감정 데이터는 사용자 리뷰 감정 분석, 사용자 감정 동향 추적, 안정성, 유용성 등 지표로 좋은 성능을 가진 앱 등을 측정할 수 있다. 이용자가 앱을 다운로드 받고 리뷰와 코멘트 등을 소셜 미디어에 남긴 발자취를 통해 이용자의 감성을 분석할 수 있는 것.

베르트랜드 슈미트 앱애니 대표는 "오디언스 인텔리전스를 사용하면 앱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경쟁사를 이해해 수익성을 제고하거나 타깃 시장에 적합한 앱을 출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TOP